내년부터 3년간 NCM 모듈 약 20만개 납품키로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모듈을 공급하는 ICPT 폴란드 공장 '기가팩토리 X' 투시도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모듈을 공급하는 ICPT 폴란드 공장 '기가팩토리 X' 투시도

[이투뉴스] LG에너지솔루션이 유럽 전기상용차(버스·트럭)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Impact Clean Power Technology)사와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ICPT에 내년부터 3년간 약 20만개의 NCM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대형 전기 상용차 약 3000여대 분에 해당한다. ICPT는 모듈을 팩으로 제작해 유럽 전기버스 1위 업체인 솔라리스버스앤코치(Solaris Bus & Coach)에 납품할 예정이다. 

ICPT는 2005년에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업체다. 폴란드 내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폴란드 내에서 해결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한 NCM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한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Cell)-모듈(Module)-팩(Pack)으로 나뉜다. 다수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진동 등으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이고, 이 모듈들을 묶어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현재 전기 상용차 시장은 일반 전기차 시장 대비 차량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약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검증된 기술력과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는 일반 승용차용보다 높은 요구 조건과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운행거리가 길고, 눈 혹은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운행을 해야 하며 10배 이상의 에너지 전압을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홍승택 LG에너지솔루션 OTS담당은 “ICPT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상용차 시장 내에서 앞선 배터리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CPT 바르텍 크라스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을 바탕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상용차 시장 내 앞선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현재, 그리고 미래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