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술인협회, 양향자 의원과 '환경정책 협력 간담회' 개최
​​​​​​​환경산업 지속가능발전에 환경기술인 처우개선 중요 공감대

전국 환경기술인들이 양향자 국회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정책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국 환경기술인들이 양향자 국회의원과 간담회를 갖고 정책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투뉴스] 산업현장에서 환경기준 준수와 국가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환경기술인의 체계적인 관리체계 구축 및 권익 확대가 지속가능한 환경산업을 만들어 간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환경기술인들은 국회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법정단체로 발돋움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국환경기술인협회(회장 권기태)는 8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양향자 국회의원(한국의 희망, 광주 서구을)과 ‘환경기술인 및 환경기업인과 간담회’를 열고 환경정책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는 환경기술인협회 임원과 전국 18개 지역협회장, 환경기술지원단(ENTAS) 소속 시너젠, 씨티에이 등 30여개 환경기업이 참석했다. 지원단은 국가 환경보전 및 지속가능한 환경발전을 위해 환경기술, 정책, 분석, 측정장비, 컨설팅 우수업체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국가 환경보전을 위한 환경기술인 관리방안’을 주제로 이뤄진 간담회는 산업계 전문가인 양향자 의원과 폭넓게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먼저 정부 환경규제 강화로 인해 환경기술인의 업무강도가 가중되고 있지만 적정한 환경기술인 관리체계가 부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환경법률에 따라 권한을 갖추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정단체 설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정규 환경기술인협회 사무총장은 “경제 발전과 환경에 대한 국민의식 고취로 다양한 환경규제가 신설됐으나 배출허용 기준 초과, 변경허가 신고 미이행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 법규위반이 증가하는 등 적법한 사업장 환경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기술인의 적절한 배치가 이뤄지지 않는 현장 상황과 함께 전문교육 부재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을 짚은 이 총장은 “환경오염시설법의 ‘통합환경관리인 자격제도’ 시행을 앞두고 이해관계자 모임인 협회가 자격제도 운영주체의 일원으로 포함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별법으로 흩어져 있는 ‘환경기술인’ 정의를 통합하고 환경기술인의 재교육, 경력관리, 통계관리 기능을 수행할 전문적인 법정단체가 설립될 수 있도록 국회와 산업계의 관심과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이상범 에코비트 연천자원새롬센터 소장은 “환경이라고 하면 주로 환경오염, 환경보호 등 정책이슈를 떠올리는데 환경오염 방지와 각종 사고예방을 위해 최전선에서 노력하는 환경기술인의 기술, 정책, 복지를 위한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영우 대전·세종·충남 환경기술인협회장은 “기업활동규제 완화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93년 시행되면서 환경기술인 의무고용이 대폭 축소돼 실질적으로 4분의 3 정도 줄었다”며 “이 여파로 환경관리 부담이 가중돼 국회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양향자 의원은 “한국의 희망 창당을 계기로 환경부 출신인 김법정 사무총장과 함께하게 된 만큼 향후 환경에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협회 법제화를 현실화하려면 환경기술인이 산업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인식 확립이 필요하다. 입법기관 구성원으로서 간담회에서 제기된 사안의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환경기술인과 양향자 의원은 첨단산업의 발전과 환경산업 상생은 불가분의 관계로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활발한 정책협력이 필수라는 점에 동의하고, 향후 건강한 협력관계를 이어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향자 의원(앞줄 왼쪽 4번째)을 비롯한 환경기술인 간담회 참석자들이 모여 포즈를 취하고 있다.
양향자 의원(앞줄 왼쪽 4번째)을 비롯한 환경기술인 간담회 참석자들이 모여 포즈를 취하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