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2009 녹색성장 신기술 교류회’ 열려

15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2009 녹색성장 신기술 교류회'가 열렸다.

대전시는 15일 에너지관리공단과 공동으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대전시의 UN 기후네트워크 회원가입 축하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2009 녹색성장 신기술 교류회’ 행사를 열었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성효 대전광역시장, 윤석윤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 김학원 대전시의회 의장, 송인섭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국내외 녹색성장 신기술을 주도하는 국내외 석학 및 관련 전문가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계 최초로 태양광 염료감응전지를 개발한 미하엘 그라첼 스위스 로잔공대 교수, 태양광 분야에 슈지 하야시 일본 규수공대 교수, 바이오에너지에 바하람 빈 이스마일 말레이시아 SIRIM Berhad 박사, 수소에너지에 타스미 이시하라 일본 규수대 교수, 태양열분야에 볼프강 스트래처 오스트리아 그라츠 공대 교수가 초청돼 녹색기술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윤석윤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서 박성효 시장은 “녹색기술을 산업화해 미래의 먹을거리와 연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며 그린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박 시장은 “앞으로 이런 행사를 매년 개최해 대전이 녹색기술의 진원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윤 에너지관리공단 부이사장은 축사에서 “21세기는 에너지와 환경문제가 국가와 도시의 경제를 좌우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기회를 줄 것”이라며 “신기술 개발과 보급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국가들의 세계적인 석학들과 함께 발전을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라고 말했다.

또 김학원 시의장은 “대전은 현재 대덕연구단지 등 지난 30여년 간 쌓아온 연구로 탄탄한 인프라를 자랑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녹색도시가 되기 위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개막행사에서는 미하엘 그라첼 스위스 로잔공대 교수의 ‘신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라는 특별강연이 있었으며, 2부 행사로 태양광, 바이오, 수소에너지, 태양열 등 4개 분과로 나눈 세션 발표가 이어졌다. 이와 함께 대전컨벤션센터 1층 전시실에서는 35개 국내업체가 참가한 신기술 정보교류 전시회도 열렸다.

 

대전컨벤션센터(dcc) 1층 중회의실에서는 4개 세션으로 나눠 실시된 기술교류회와 국내 35개 업체가 참여한 전시회가 함께 열렸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