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파주·화성 1km 내에 1만 세대…대비는 '쌍안경' 뿐
양향자 의원, “발전소 주변지역 공중 감시망 구축해야”

[이투뉴스] 동탄·파주·화성 등 도심에 위치한 열병합발전소가 드론 폭탄을 통한 테러를 막기 위한 대응체계가 부족하다며 공중 감시망을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향자 의원(한국의희망, 광주서구을)은 24일 열린 한국지역난방공사 국정감사에서 동탄·파주·화성 발전소의 드론 테러 탐지·무력화 장비는 쌍안경 6대와 CCTV 1대에 불과하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현재 한난 동탄·파주·화성지사는 통합방위법에 의해 국가중요시설로 지정되어 있다. 더불어 도심 속에 발전용량 500MW, 열 300G/h 이상의 열병합발전소라는 점에서 테러발생 시 열·전기 공급에 심각한 타격과 더불어 주변시설에도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양 의원은 말했다.

양향자 의원은 “이들 발전소 주변 반경 1km 내에 1만 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또 화성에는 삼성 기흥캠퍼스와 한림대 병원, 동탄은 삼성SDS 데이터센터, 파주열병합 옆에는 초등학교와 문발산업단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 원자력 발전소를 비롯한 국가중요시설 인근의 불법 드론 비행 적발사례가 341건에 달한다. 이를 감안해 주요 국가중요시설 보유 기관에서는 드론 탐지 및 식별,무력화 장비를 구입하는 등 드론을 통한 테러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서부발전의 경우 드론 탐지·식별 장비가 없고, 남동발전과 한난 역시 드론 무력화 장비를 구비하지 않고 있다. 특히 도심 속에 위치해 더욱 테러에 취약한 한난의 유일한 드론 대응 장비는 쌍안경과 CCTV뿐이라고 질타했다.

양 의원은 “한난 발전소 주변에 1만 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발전소의 드론 테러 감시를 쌍안경 2개로 할 수 있겠나”면서 “인근 거주민이 발전소 폭탄 테러에 안심하실 수 있도록 빈틈없는 공중 감시망을 구축해달라”고 주문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