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및 연합체 구성 제안
원전·수소 이용한 탄소중립 앞장, 국제 표준화도 주도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정부가 우리나라가 가진 원전과 수소의 강점을 살려 무탄소에너지(CFE)를 활용한 탄소중립은 물론 국제사회에서도 이를 주도한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0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기후, 환경, 에너지 등 여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무탄소에너지 연합’을 본격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성공적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배출가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분야의 탈탄소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세계 각국은 재생에너지를 비롯해 원전, 수소 등 여러 무탄소에너지를 활용하고 있다. 

한 총리는 “그동안 재생에너지는 세계 각국에서 확대됐으나 날씨와 시간에 따라 발전량 변동이 큰 문제와 국가·지역마다 활용 여건이 상이한 점으로 인해 보편적이고 단일한 탄소중립 수단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전·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를 활용,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기업부담도 경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원전과 수소의 강점을 살려 CF 인증체계 구축 및 국제표준화 추진, CF 연합 출범 및 관련 프로그램 개발, 국제공동연구, 개도국 무탄소에너지 전환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이를 통해 ‘CFE 이니셔티브’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들이 무탄소에너지 사용 실적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CF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국제표준화도 지원한다.

CF 연합 참여 국가·기업·기관과 소통해 기업부담을 최소화하고 편의성을 극대화하겠다는 목표다. 내년 중 글로벌 CF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무탄소에너지 국제표준안 개발을 추진해 2025년 국제사회에 국제표준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아울러 CFE의 국제적 확산과 현실적 대안으로의 안착을 위해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의 주체로 민관합동 CF 연합의 출범과 CFE 프로그램 개발을 뒷받침한다.

지난 12일 CF 연합 창립총회를 개최한 데 이어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이달 말 공식 출범하고, 주요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외연 확장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또 국내·외 기업 무탄소에너지 사용실적 인정 등을 위해 가입요건, 인증기준, 공표절차 등을 포함한 CFE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무탄소에너지 관련 유사한 정책을 추진 중인 주요국 및 국제기구들과 APEC 등 국제회의 및 양·다자회의들을 계기로 CFE 이니셔티브를 의제화하고, 국제적 공감대와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쇼케이스 개최를 추진한다.

내달 13일 한-미 동맹 70주년을 기념으로 열리는 청정에너지컨퍼런스를 비롯해 CFE와 관련된 행사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글로벌 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에너지국제공동연구를 확대하고 개도국 무탄소에너지 전환 지원 확대방안을 모색해나간다.

무탄소에너지분야에 대한 에너지국제공동연구 규모를 올해보다 50% 이상 확대하고 주요 협력대상국과 신규 공동연구과제도 발굴을 추진한다.

기후위기 취약국 기후격차 해소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유·무상원조로 지원할 수 있는 개도국의 CFE 활용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아울러 기후대응·녹색성장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달 21일 윤석열 대통령은 UN총회 참석을 계기로 국가·기업이 참여하는 ‘CF 연합’ 결성을 제안한 바 있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