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봉재 회장 "다양한 산업군과 협력, 저변 확대 기여"

[이투뉴스]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이행 수단으로 청정메탄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국내 청정메탄올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협회가 출범한다. 청정메탄올은 바이오매스, 바이오에너지, 재생에너지, 탄소포집 및 활용(CCUS), 청정수소 등을 활용해 생산되는 저탄소 청정연료를 말한다.

한국청정메탄올산업협회(가칭, 회장 장봉재)는 최근 회원확대와 조직구성을 완료하고 글로벌 기후위기 극복과 정부의 탄소중립·녹색성장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본격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올초부터 ‘청정메탄올 협의체’란 이름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정부간 소통을 벌이다가 지난 5월 분과위원장을 선출하고 지난달 11일 장봉재 효진이앤하이 사장을 회장으로 추대하면서 협회 면모를 갖췄다. 국내 산·학·연·관 전문가 등 63개사 67명이 회원으로 참여했다. 

공공제도정책(이호춘 해양수산개발원 실장), 기술개발(최근철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센터장), 생산(경국현 플라젠 대표), 저장・운송(차명근 현대종합상사 상무), 활용(이상철 HMM 팀장), 기획・홍보(장성혁 수소지식그룹 대표)  등 6개 분과위와 임시 사무국도 두고 있다. 

협회는 폭발적인 시장확대가 예상되는 청정메탄올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주기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개발과 규제개선 등을 지원하고, 국내외 사업확대와 기술개발을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연내 사단법인 등록을 추진할 예정이다.

장봉재 회장은 “청정메탄올산업협회 출범으로 선박, 차량, 플라스틱, 섬유, 화학, 반도체 등 다양한 산업군에 활용될 청정연료로써 청정메탄올의 산업 활성화 발판이 마련됐다"며 "앞으로 태양광, 풍력, 원자력, 수력, 조력, 바이오매스, 수소 등 다양한 산업과 융복합화를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청정메탄올 산업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