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장관 후보자 13일 인사청문회 앞두고 답변
"RE100보다 CFE 현실적 수단, 기업부담 완화 선택지"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13일 열린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13일 열린다.

[이투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원전을 중심 에너지원으로 적극 활용하되 재생에너지도 보급을 지속 확대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오는 13일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6일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에 제출한 사전 질의 답변서에서다.

이 답변서에서 방 후보자는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에너지정책에 대한 평가'를 묻는 항목에 대해 "후쿠시마 사고와 경주·포항 지진으로 원전 감축을 결정한 것으로 알지만, 에너지공급망 불안 등 급격한 변화에는 대응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장관으로 취임하게 된다면, 에너지안보와 탄소 중립을 위해 원전을 중심 에너지원으로 적극 활용하며 원전정책을 정상화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행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과 목표에 대해선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다는 입장이다.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상 2030년 발전비중은 21.6%이다.

방 후보자는 "재생에너지는 원전과 함께 탄소중립을 위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보급을 지속 확대해야 한다"면서 "지속 가능한 보급을 위해 그간의 부작용은 해소하면서, 중·대규모 보급 확대 등 보다 효율적 방식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RE100보다 원전을 포함한 CF100(CFE)이 합리적인 것 아니냐는 구자근 의원의 질의에 대해선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방 후보자는 "기술혁신으로 인한 다양한 무탄소에너지 활용 가능성과 국가마다 상이한 여건 차이 등을 고려할 때 RE100보다는 CFE가 현실적 탄소중립 수단"이라며 "원전, 수소 활용이 기업부담을 완화하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 경영정상화와 구조조정에 대해선 "신임사장과 직원들이 효율적이고 능력있는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다각적 노력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그는 "한전과 발전자회사가 25조7000억원 규모 재정건전화 계획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고려할 때 경영진과 직원들은 높은 책임의식이 필요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한편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오는 13일 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하고 7일 인사청문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앞서 방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자녀 명의 재산으로 76억796만원을 신고했다.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은 “장관후보자의 인사검증을 비롯해 첨단산업진흥과 반도체 특화단지에 대한 후속조치, 한전과 발전자회사에 대한 정상화 방안 등 정책적인 부분도 세심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