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아레바社와 지분계약 체결…원전 강대국 도약 박차

 

▲ 김종신 한수원 사장(오른쪽)과 앤 로베르종 아레바社 회장이 우라늄 농축공장 지분참여 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로써 보다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농축우라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15일 프랑스 파리의 세계적인 원자력 회사인 아레바社와 ‘우라늄 농축공장 지분 참여’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현재 아레바社가 트리카스탱 지역에 짓고 있는 GB-Ⅱ 농축 공장은 기체확산방식 공장 인근에 짓고 있는 원심분리방식의 공장으로 지난 2006년 9월 착공해 올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GB-Ⅱ의 최대 생산 물량은 800만SMU이며, 현재 전 세계 소요량의 약 15%에 달하고 향후 1100만SMU까지 증설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이 공장의 지분 2.5%를 확보해 앞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농축우라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한수원은 GB-Ⅱ 이사회의 정식 멤버로 참여하게 됐다”며 “이로써 농축우라늄 원가를 포함한 고급 정보를 수시로 획득할 수 있어 실제 농축공장을 운영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1978년 고리 1호기 원자력발전소를 토대로 모두 20여기의 발전소를 가동해 국가 전력 수요의 40%를 공급하고 있는 등 세계 6위의 원자력 강대국으로 도약했다.

특히 세계 평균치 이용률인 79.3%를 훨씬 웃도는 93.29%의 이용률을 자랑해 원자력 발전소 운영 능력도 인정받았다.

김종신 사장은 “원전이 확대됨에 따라 우라늄 농축서비스 시장은 ‘판매자 시장’이 한동안 유지될 것”이라며 “국제 관례상 상세한 투자 금액 등 세부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농축공장 지분 매입은 안정적인 농축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원전 수출 시 원전연료 공급까지도 희망하는 원전 도입국들의 요구 사항도 맞출 수 있어 ‘판매자 시장’에 유리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그동안 연간 400톤가량의 농축 우라늄을 수입해 한전원자력연료(주)에서 성형가공을 실시했으며, 이번 계약을 토대로 해외 농축 설비를 부분적으로 소유할 수 있게 돼 급증하는 원전의 수요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됐다고 한수원은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