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엔진분야 기술력 향상과 기술 자립화 크게 기여

STX엔진이 독일 MTU사와 육군 주력전차용 엔진 소유권 국내 이전에 전격 합의했다.

 

STX엔진은 19일 세계적 디젤엔진 제조사 독일 MTU사와 K1/K1A1 전차용 디젤엔진(모델명 MB871Ka-501)에 대한 독자 제작, 판매 및 정비권리를 포함한 엔진 모델 소유권을 국내로 이전하기로 하고 최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TX엔진은 대한민국 육군 주력전차인 K-1전차 및 K1A1 전차의 디젤엔진을 MTU사와 기술협력생산으로 국산화 공급 해왔다.

 

STX엔진은 공급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엔진 국산화율을 80% 이상으로 높였으며 종합군수지원체계 확립 및 창정비 기술능력까지 확보하고 있다.

 

STX엔진은 또 기존 K-1 전차의 성능을 대폭 개량한 K1A1 전차에도 동일한 모델의 엔진을 공급,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STX엔진은 전차엔진 모델 소유권 이전을 통해 안정적인 후속 군수지원을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육군 전력운영유지 능력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TX엔진은 이번 소유권 이전과 관련 "그동안 축적한 설계 노하우에다 이번에 이전 받게 되는 기술을 결합해 기존 장비의 성능향상은 물론 향후 지상무기체계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어 K1A1 장비 수출 협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동학 STX엔진 대표이사는 “지난 30여년간 쌓아온 완벽한 품질관리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의 방위산업용 디젤엔진의 생산기술 능력을 원청업체로부터 인정받았기에 소유권을 국내로 이전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소유권 이전이 고속엔진분야 기술력 향상과 기술 자립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하며 2012년 글로벌 TOP 엔진 메이커 도약이라는 목표달성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