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정부로부터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허가 전격 취득

대 인니 '3대 그린협력 제안'으로 우호적 사업여건 마련

SK네트웍스(대표 이창규)가 해외 플랜테이션 사업을 미래 성장의 한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가운데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방문을 하루 앞둔 지난 5일, 인도네시아 산림청으로부터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을 위한 산림개발허가권을 전격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이 현지 방문중 인도네시아 정부에 산림 에너지 IT분야의 '3대 그린협력'을 제안하고 한-인니간 파트너십을 강조함에 따라 SK네트웍스의 인도네시아 현지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SK네트웍스는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을 위해 최근 인도네시아 남부 칼리만탄 지역에 서울의 절반크기와 맞먹는 약 2만8000ha 규모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법인 'PT 인니조아'의 지분 90%를 인수, 경영권을 확보하고 현지 실사 등 사업추진을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 절반크기 토지서 년 2만4000톤 규모 천연고무 생산

산림개발허가권 취득에 이은 이번 양국 정상회담 등 사업추진을 위한 우호적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SK네트웍스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 2013년까지 년간 2만4000톤의 천연고무 생산 및 가공설비를 갖춰 인도네시아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부문에서만 연평균 매출액 4300만달러 규모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SK네트웍스는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을 위해 확보한 토지에 대리석, 석탄, 철광석 등 광물자원이 풍부하게 매장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광권 추가 확보를 통한 자원개발 사업 병행, 기존 원목 개발, 곡물류 간작 등 추가 사업기회도 적극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고무는 경제성이 검증된 수종으로 가공제품인 천연고무는 선물시장이 형성돼 있어 안정적인 사업전개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SK네트웍스가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게 될 천연고무는 규모면에서 국내 타이어업체들이 해외에서 수입하는 타이어용 천연고무 전체 수입량의 6%에 이르러 국내 타이어업체에 안정적인 천연고무 수급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전망이다.

 

2019년까지 해외 플랜테이션위한 20만ha 토지 확보 추진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이번 산림개발허가권 취득과 관련 "고무 플랜테이션 사업을 통해 확보된 사업 핵심역량 체계를 향후 플랜테이션 사업 전반에 접목한다면 성공적 사업 전개가 가능할 것"이라며 "SK네트웍스가 플랜테이션 사업에 적극 나서는 배경에는 최근 강화된 자원무기화의 세계 추세속에서 '산업의 쌀'로서 국가 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자원의 안정적 확보 기여에 의미가 크다" 고 밝혔다.

 

한편 SK네트웍스는 2019년까지 해외 토지 20만ha 확보를 추진해 고무, 팜, 자트로파, 홍조류 등 플랜테이션 사업을 자원개발 사업과 함께 회사의 미래 성장 축으로 확고히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