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상공인,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실천’ 결의

산업계 대책마련 위한 상의의 지원’ 강화될 듯

산업계 전반에 걸쳐 저탄소 녹색경영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선포했다.

 

전국 상공인들이 녹색경영에 앞장서겠자는 선포는 경제위기로 어려움은 가중됐지만 녹색성장만큼은 반드시 이루어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71개 지역상의와 공동으로 17일 청계광장에서 '산업계 지역별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실천 선포식'을 갖고 ▲ 에너지 효율 증대 및 공정개선 ▲온실가스 저감위한 기업간 녹색협력체제 구축 ▲정부, 학계, 시민단체 등 상호 협력관계 유지 등 5개 항을 골자로 하는 선포문을 발표했다.

 

선포식에는 이인기 국회 기후변화특별위원회 위원장, 김형국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김상열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진홍 지식경제부 기후변화에너지정책관, 이태용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김상열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선포문을 통해 “정부 녹색성장 정책에 동참해 공정개선 및 에너지 효율증대, 신재생에너지 개발, 친환경제품 생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기업간 자발적인 녹색협력체제를 구성 정부와 학계, 시민단체 등과도 협력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선포문은 대한상의 및 전국 71개 지역상의를 중심으로 지역여건을 고려한 온실가스 저감목표와 추진방안, 감축실적 등을 관리하겠다는 것과 산업계가 현실에 부합하는 저감대책을 수립, 실천하도록 상의가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를 위해 대한상의는 지역상의 실무자를 중심으로 ‘산업계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 및 지원활동을 하게 될 이 협의체는 오는 3월까지 5대 광역시의 지역상의를 중심으로 구성되고 전국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산업계 온실가스 저감 실천을 위한 선포문>

우리 산업계는 지구온난화 방지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지난 2008년 6월 25일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산업계는 지역별 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자발적인 온실가스 저감 대책을 마련 실천함으로써 우리사회에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고자 한다.

 

하나. 우리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적극 동참 공정개선 및 에너지 효율증대,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및 보급, 친환경제품의 생산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하나. 우리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산업계 공동의 기술개발, 대중소기업 상호협력, 관련정보의 교환 등 기업 간의 자발적인 녹색협력체제 구축에 힘쓴다.

 

하나. 우리는 미래의 성장동력인 녹색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정부, 학계, 시민단체, 지역사회 등과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나간다.

 

하나. 대한상공회의소 및 전국의 지역상공회의소는 지역의 여건을 고려한 온실가스 저감 목표와 추진방안, 감축실적 등에 관한 지역별 정보의 작성과 관리방안을 마련 실천한다.

 

하나. 대한상공회의소 및 전국의 지역상공회의소는 산업계가 업종특성과 기업현실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자발적으로 수립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