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상당수 불참 및 부지선정 배제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에 따른 민관공동협의회가 구성돼 12일 오후 첫 회의를 가질 예정이지만 위원 상당수가 불참하기로 하고 부지선정 논의가 배제돼 '반쪽' 협의회로 전락했다.

   
한수원과 경북 경주시는 한수원 본사 이전에 따른 논의를 위해 경주시의원 4명, 시민.사회단체 6명, 종교계 3명, 대학 교수 4명,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 주민대표 2명, 한수원과 경주시 각 1명 등 21명으로 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

   
그러나 주민대표 2명과 시의원 3명, 시민단체 대표 1명, 대학 교수 1명이  불참의사를 밝혀 위원 21명 가운데 7명이 빠지게 됐다.

   
민관협의회 참여를 거부한 경주환경운동연합은 이날 "객관성과 공정성을 상실한 인사들이 위원으로 위촉돼 협의회가 의미 없다"면서 "경주시민 간 갈등을 조장하는 민관협의회 구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경주시의회 한 의원은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도 어렵고 편파적 분위기에 휩쓸릴 것이 우려돼 민관협의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상당수 위원들이 민관협의회에 불참하기로 한 데다 애초 한수원  이전부지 선정방안을 찾기 위해 구성된 민관협의회에서 이전지역 선정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기로 해 알맹이 없는 민관협의회라는 견해도 적지 않다.

   
백상승 경주시장은 11일 "한수원 본사가 경주로 옮겨옴에 따라 어떤 것이 같이 오고 지역 안배는 어떻게 되는 지 한수원의 계획 등을 공론화하기 위해  민관협의회가 구성된 것"이라며 "민관협의회는 한수원 본사를 옮길 부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경주시 관계자는 "위원들이 첫 회의에 불참하더라도 다음 회의에는 참석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참여위원들 중심으로 민관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