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산림훼손 75% 감소 주장 펴

선진국에서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해 내놓은 자금은 열대림보호가 필요한 국가로 전환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아이디어는 열대림 훼손과 청정에너지에 대한 평가의 일부로 스웨덴의 사업가인 요한 엘리아쉬(Johan Eliasch)가 꺼내들었다.

 

그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해 전세계 열대림을 보호하키 위한 합의를 제시하는 제안서를 최근 제출했다고 가디언지가 전했다.

 

그의 보고서는 열대림을 보호하기 위한 전세계적인 협약은 2030년까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을 50%까지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방안은 여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전세계적으로 가장 야심 찬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이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열대림 파괴는 전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1/5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면 전세계 열대림 파괴를 줄이기 위한 어떤 계획도 환영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하지만 이 평가보고서는 열대림 지역에 살고 있는 원주민들이 터전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유럽의 탄소교역계획(ETS)의 제 3단계에 열대림의 크레디트를 허용하게 되면 탄소가격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산림훼손을 75%까지 줄일 수 있다고 엘리아쉬는 주장했다. 또한 재식수 프로그램을 통해 산림분야를 탄소중립으로 만들 수 있다고도 그는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일부 탄소교역자들은 열대림 크레디트가 탄소시장의 침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계획은 실현가능성이 적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계획 실행에 있어서 가장 커다란 장애물은 처음에는 산림을 유지할 계획이 없다가 산림보존계획을 실행하는 국가의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