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 철저하게 따져야



잘못 지어져 에너지 낭비가 심한 건축물은 사람도, 집도 수십년 간 고생이다.

 

건축물의 에너지소비를 줄이려면 제도적인 바탕과 건물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선택해 구매하듯이 건물도 에너지 성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회적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


 

유럽 대부분의 국가는 건축물에 대해 거의 강제적인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덴마크나 독일 등 선진국에선 주택 등 건물을 지을 때 설계, 시공단계부터 에너지 비용을 철저하게 따져 결정한다.


 

가령 에너지 소모량에 따라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주택 등급이 매겨진다. 이것은 나중에 집값을 매기는 중요한 평가요소가 된다. 독일은 지난 1989년 건물의 에너지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한‘에너지패스(Energiepass)’라는 인증제도를, 지난 2002년 1월부터 의무제도로 전환했다.

 

이 제도로 신축건물의 30%, 기존주택의 70% 이상이 에너지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덴마크 역시 대형건물은 13등급, 소형건물은 3등급으로 분류되는 건물에너지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 나라에선 부동산 거래 시 에너지 등급인증서가 반드시 첨부되어야 한다.

우리도 신축건물에 한해 지난 2001년부터 시행중인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를 강화해야 한다. 국내에서도 일정규모 이상의 건물에 대해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가 적용되고 있긴 하다. 그러나 건축시공업자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강제성은 없다. 권장사항일 뿐이다.

 

우리도 언젠가는 집을 사고 팔 때 에너지를 적게 쓰는 건물이 비싼 값에 팔리는 날이 올 것이다. 이제 에너지 비용은 주택의 가치평가와도 직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