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연봉 5천3백만원?…엄한 처리지침 총리에 보고할 듯

이번 발전노조 파업 강행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강경하다. 산자부는 이번 파업을 정치적인 쇼로 규정하고 파업 참가자에 대한 수위 높은 처리 지침을 마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노조 파업과 관련 정부(산업자원부) 측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황규호 산자부 경쟁기획팀장은 "이번 발전노조 파업은 일부 골수파가 주도하고 있다"며 "각목을 든 사수대가 참가자를 위협하는 상황에서도 이미 800여명이 시위대로부터 이탈했다"고 밝혔다.

 

황팀장은 "나머지 2000여명이 옥쇄파업을 하겠다고 하지만 현재 분위기로 볼 때 이미 파업의 힘을 잃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거대 전력산업 노조를 지향하는 정치적인 성격이 강한 이번 파업은 쇼"라고 잘라 말했다.

 

향후 발전노조 파업의 추이에 대해서는 "노조투쟁기금 50억원 중 30억원을 인출해 이번 발전노조 파업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골수파를 포함한 지도부는 돈이 떨어질 때까지 파업을 이어 갈 것 같다"고 전망했다.

 

산자부는 발전노조파업 참가자에 대한 세부 처리 지침을 작성해 곧 총리실로 보고를 할 예정이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노조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왔던 황팀장은 "그동안 전임 위원장들과는 만남을 통한 대화의 통로가 있었지만 이번 이준상 위원장은 만나자고 해 놓고 매번 약속을 어겼다"며 "그리고는 실무책임자인 나(황팀장)를 배제한 채 장관을 직접 만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다 이번 사태가 발생했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또 "이번 파업은 절대 용인할 수 없는 불법 파업으로 그동안에 비해 매우 엄하게 처벌돼야 한다"며 "발전노조 소속 10년 근속자가 연봉 5300만원이나 받으면서 배부른 소리를 한다"는 쓴소리도 덧붙였다.

 

한편 산자부는 발전노조 파업과 관련 비상대책으로 간부진 2770명, 전직사원 238명, 발전상비군 200명을 투입해 만일에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고, 시위대의 점거농성에 대비해 주요시설 방호 및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