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간 이견 못좁혀

한국전력 산하 중부.남동.동서.남부.서부발전 등 5개 발전회사로 구성된 발전산업노조가 예정대로 4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3일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발전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대학로에서 지하철노조, 항만노조, 과학기술노조 등 공공연맹에 가입된 30개 공공노조와 함께 '발전파업 승리 공공연맹 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4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발전회사 노사는 지난달 28일 중앙노동위원회가 노사 자율 교섭 기회를 추가로 주는 조건부 중재 결정을 내린 이후 공식ㆍ비공식 접촉을 했지만 주요 쟁점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전노조는 ▲ 발전 5사 통합과 사회공공성 강화 ▲ 임금가이드라인 철폐 및 제도 개선 ▲ 교대근무 주5일제 시행 등을 요구했고 노사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4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었다.

 

발전회사는 노조의 요구조건에 대해 "정부의 정책과 관련된 것들이기 때문에 회사측에서 수용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전국 32개 발전현장의 노조원들이 파업을 강행할 경우 예측할 수 없는 전력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이날 한국전력 부사장과 발전노조에 소속된 5개 발전회사 사장,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한전기공 사장, 한전기술 사장 등 전력관련 그룹사 사장단 회의를 개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산자부는 또 회의를 마친 뒤에는 정세균 산자부장관 명의의 담화문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