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브론 자회사와 1조2000억원 DPP 수주

대우조선해양이 사상 최대 규모의 해양 설비를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1조2000억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고정식 원유 시추생산 설비(DPP, Drilling and Production Platform) 1기를 셰브론社의 앙골라 자회사인 카빈다 걸프 오일 컴퍼니(Cabinda Gulf Oil Company Ltd)로부터 수주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한 해양 설비는 계약 금액뿐만 아니라 그 크기에 있어서도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해양 플랜트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다.

 

이 설비는 총 무게만 8만5000여톤 규모에 달한다. 수심 400여m의 바다에 5만5000여톤의 타워형 하부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위에 시추와 생산을 할 수 있는 3만여톤 규모의 상부구조물이 설치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해양 설비를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제작해 현지 설치 및 시운전을 거쳐 2009년 5월 완공할 예정이다. 완공 후 이 설비는 아프리카 앙골라에 위치한 톰부아 란다나(Tombua-Landana) 해양유전지역에서 하루 약 13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게 된다.

 

류완수 대우조선해양 해양사업본부장겸 전무는 “세계 최대규모의 부유식 시추 생산설비인 BP썬더호스를 성공적으로 건조해 인도했으며,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설비(FPSO)도 현재 건조 중에 있다”며 “해양설비를 LNG선과 함께 회사를 이끌어가 대표 상품으로 키우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를 올해 해양분야의 수주 목표액인 30억달러를 상회하는 37억2000만달러를 달성했으며, 올해 약 92억6000만달러 상당의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수주해 총 수주 목표 100억불도 초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