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냉방수요 확대책 내놓고 적정수익률 보장해야"

고정 수요층 확보로 '30년은 문제없다'던 도시가스사업이 사지로 내몰리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평년기온이 상승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는데다 가스냉방이나 구역형 집단에너지처럼 신성장 영역으로 여겨온 사업부문에서 오히려 정책적 지원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는 "대국민 에너지 공급의 한 축을 떠맡고 있는 도시가스 사업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가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라면서 정책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27일 주요 도시가스사에 따르면 최근 며칠간 한파가 지속되긴 했으나 올 겨울 역시 수년간 지속된 겨울온난화로 뚜렷한 매출 감소세가 이어져 업계가 부심하고 있다.

 

지역별로 다르지만 최소 5%에서 최대 10%선까지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 3년간의 성수기(동절기 ; 12월~1월) 평균기온 집계 결과를 보면 온난화로 인한 이들의 타격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 짐작할 수 있다.

 

기상청 통계에 의하면 온난화가 본격화된 2005년 동절기 평균기온은 -1.1℃였다. 그러나 2006년 영상 1.6℃로 상승한 기온은 급기야 지난해 12월부터 이달 현재까지 영상 3.1℃를 기록하고 있다.

 

1℃차에 따라 판매량 차이가 큰 도시가스의 특성을 감안하면 평균기온 2~3℃ 상승은 막대한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한 도시가스사 관계자는 "올해는 특히 신규 공급지역이 없어 매출 하락률이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며 "도시가스 사업의 수익률은 온난화에 비례해 2배 이상 악화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정부 지원정책과 지자체 요금산정도 업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난방부문의 감소분을 냉방부문으로 만회하려는 업계의 노력이 정부 냉방요금 인상으로 좌절되고, 지자체가 결정하는 가스료도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원성이 높다.

 

실제 산자부가 매년초 확정하는 냉방용 가스료는 2005년 톤당 274.26원에서 2006년 332.28원, 지난해 363.79원으로 꾸준히 올랐다. 여기에 냉방용 설치지원금(5RT 기준)은 3년전 250만원에서 지난해 150만원으로 떨어졌다.

 

관계자는 "가스료 인상이야 어느 정도 수긍할 수 있지만 냉방용 수요를 늘리겠다며 지원금을 줄이는 것은 납득이 안된다"면서 "지금 상황에 고객에게 가스냉방기를 쓰라고 영업하는 것은 사기꾼이 되라는 얘기나 다름없다"고 성토했다.

 

또 다른 도시가스사 관계자는 "물가 인상분을 반영해 공공요금이 올라도 도시가스 요금은 수년째 동결되거나 거꾸로 떨어졌다"며 "매출액의 90% 이상이 원료비인 도시가스사의 수익률 악화는 시설ㆍ안전관리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더 큰 사고를 부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