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 주민 집단행동에 협의체 난항 예상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부지 선정논의가 민관공동협의체 구성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지만 본사유치를 요구하는 지역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협의체 활동에 난항이 예상된다.

 

주민들은 또 자신들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될 정도의 인원이 할당되지 않으면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협의체 구성 자체도 적잖은 진통이 뒤따를 전망이다.

 

한수원과 경주시는 내달 초 지역주민, 시민단체 대표, 학계, 종교계, 한수원과 경주시 직원, 경주시의원 등 20여 명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한수원 본사 이전 대상지역 선정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본사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유치를 줄곧 주장해온 방폐장 지역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돌입하기로 해 협의체가 이들의 요구를 어떤 식으로 풀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주민들은 오는 30일 월성원자력본부 앞에서 6천여 명이 참가하는 한수원 본사 유치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이후 한 달간 릴레이 시위를 갖기로 한 상태다.

 

한수원과 경주시는 더 이상 선정논의를 미룰 수 없다는 데 공감하고 민관공동협의체 구성이라는 묘책을 내놨지만 방폐장 주변 주민들의 유치전이 더욱 거세져 협의체 구성 자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방폐장유치확정에 따른 지역대책위원회는 "주민들의 의사가 충분히 전달될 수 없다면 민관협의체 구성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수원 본사가 단순히 방폐장 인근으로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방폐장 반경 5㎞ 이내에 들어서야 방폐장의 안전성이 보장된다"며 이전 부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다.

 

여기에다 월성원전이 사용후핵연료 저장고 증설을 추진하면서 최근 반대여론이 비등하고 있어 한수원 본사 이전부지 선정에 악재로 등장했다.

 

월성원전은 현재 운영중인 저장능력 2041t 규모의 건식 저장고가 올 연말 포화상태에 이르게 됨에 따라 1120t의 저장능력을 갖춘 저장고를 오는 11월 완공하고 추가로 3175t 저장 규모의 조밀식 건식저장고 건설을 계획 중이다.

 

이에 대해 경주시의회와 환경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방폐장 주변지역 주민들도 사용후핵연료 저장고 증설 반대운동과 한수원 본사 유치전을 함께 펼쳐 나갈 방침이다.

 

대책위는 "주민 협의도 거치지 않은 사용후핵연료 증설을 반대한다"면서 더 이상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은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