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강력 반발...갈등 빚어질 듯

이재용 전 환경부 장관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신임 이사장으로 최종 확정됐으며, 이번 주내에 임명될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복지부는 “공단 이사장 자리를 계속 비워둘 수 없는 만큼 이 전 장관을 조속히 임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복지부는 이사장 후보 추천위를 거쳐 이 전 장관을 포함한 2명의 후보를 청와대에 제청했다.

그러나 이 전 장관의 경우 17대 총선 낙마 뒤 환경부 장관에 임명됐고, 이번에는 ‘5.31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선거에 낙선한 뒤 건보공단 이사장으로 낙점되는 등 ‘보답 인사’의 성격이 짙은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의 인사 파문에 이어 유진룡 문화부 차관의 낙하산 인사 발언 파문이 불거진 이후여서 논란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건보공단 노조는 “사전에 이사장을 내정해 놓고 다른 후보를 들러리로 내세웠다”고 주장하며 ‘낙하산 인사’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사장 퇴진운동을 강력 전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이사장 공모에는 ‘사전 내정설’이 나돌면서 공모자가 끊기다 시피 했다. 건보공단의 모 상무와 대리급 직원 등 공단 내부에서 2명이 응모한 것이 고작이다.

이 때문에 실제로는 특정 인사를 내정 해놓고 표면적으로는 공모를 하는 ‘인사 파행’이 야기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도 적지 않다.

 

건보공단은 직원이 1만명이 넘는 데다 한해 예산이 24조원에 달하는 ‘매머드 조직’으로 국민의 건강과 보건, 의료를 맡고 있는 주요 기관이다. 이 전 장관이 건보공단과 관련 있는 경력을 가진 것은 치과의사 출신이라는 점이 거의 유일하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