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공대위 "강력 반발"…환경단체 "즉각 소송"

한탄강 댐이 국무총리실 임진강유역홍수대책특별위원회(이하 임진강특위)의 결정에 따라 천변저류지와 함께 건설되는 것으로 22일 최종 확정됐다.

 

이에 따라 7년을 끌어 온 ‘한탄강 댐’ 갈등이 일단락되는 동시에 연천군 전곡읍 일대에 홍수조절용댐 건설이 재개될 전망이다.

 

한명숙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임진강특위는 이날 세종로 청사에서 5차 특별회의를 열어 한탄강 중류에 홍수조절용 댐과 천변 저류지를 동시에 건설키로 최종 결정했다.

 

이날 특별위원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댐을 건설하는 걸로 결정됐다” 며 “천변저류지도 함께 건설된다”고 전했다.

 

위촉위원 자격으로 참석한 또 다른 위원도 “홍수조절용댐과 천변저류지가 함께 건설된다” 며 “참석한 위원 대부분이 만장일치를 봤다”고 전했다.

 

한편 광화문 시민공원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던 1200여명의 철원군민은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채 집회시위를 연장할 움직임이다.

 

구선호 한탄강댐건설반대철원포천연천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위원장은 “대안을 강구하겠다. 홍수조절역할을 한다고 했지만 다목적 댐으로 변질될 것이 자명하다” 며 “시위를 연장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대위와 함께 댐 건설에 반대해 온 환경단체 측도 정부의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시위 현장에서 결과를 기다리던 김낙중 환경운동연합 팀장은 “(정부에)할말을 잃었다. 즉각 소송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임진강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기상, 수리, 수문, 환경, 경제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위원회가 제시한 5개 방안을 임진강 홍수대책으로 최종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무위원회는 ▲제방증고 ▲홍수조절용댐 건설 ▲제방증고+천변저류지 ▲홍수조절용댐+천변저류지 ▲홍수조절댐+제방증고+천변저류지 등 총 5개안을 제시했으며, 관계장관과 위촉위원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는 '홍수조절용댐과 천변저류지를 동시에 건설하는 방안'으로 최종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