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제3차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 연말 확정

산업자원부가 올해말까지 '제3차 집단에너지공급 기본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져 도시가스사와 집단에너지공급 사업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계획은 1990년대 만들어진 2차 기본계획 이후 만 10여년 만의 전면개정이 될 것으로 알려져, 각 사업자들의 경영환경 변화에도 큰 전환점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산자부 에너지관리팀에 따르면 정부는 집단에너지 사업환경 변화에 따라 올 하반기까지 집단에너지 공급지역 지정과 관련된 하부기준들을 대폭 손질한다는 계획이다.

 

산자부는 ▲발전소 운영효율 변화에 대한 검토 ▲집단에너지 지정지역 외에 열공급 기준 ▲공급지역 제한에 대한 수위 검토 등을 이번 계획수립의 주요 안건으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김재은 에너지관리팀 사무관은 "집단에너지 공급지역이 확대되면서 도시가스사와 집단에너지사업자들이 대립하는 갈등구조가 계속돼 오고 있다"며 "기본계획 수립과정에 공급지역 지정을 완화하거나 혹은 제한하는 등의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도시가스사들은 집단에너지 공급권역 확대에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집단에너지가 확대공급되면서 기존 도시가스사들이 차지하고 있던 시장이 시시각각 집단에너지 영역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산자부의 이번 계획은 '공급권역을 지속적으로 늘려야 한다'는 집단에너지사들의 주장과 '신규권역 지정을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는 도시가스사들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는 "일부 사안에 대해 이견이 나타나고 있지만 일부 도시가스사들이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에 뛰어들면서 갈등 요소가 자연스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 하반기까지 각 기관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