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협약이행 갈등 불씨 여전

생활쓰레기 매립장 조성 당시 체결된 주민협약 이행을 촉구하며 쓰레기 매립장 봉쇄에 나섰던 춘천시 신동면 혈동리 주민들이 하루만 봉쇄를 풀고 자진 해산했다.
이에 따라 매립장 봉쇄가 장기화 될 경우 우려됐던 춘천지역 생활쓰레기 대란은 빚어지지 않았다.

춘천 신동면 소각장 반대추진위원회(이하 반추위)는 지난 17일 밤 11시 30분께 쓰레기 매립장 입구를 봉쇄했던 농기계 등을 철수시킨 데 이어 주민 40여명도 자신 해산했다.

이날 반추위는 '일부 주민들의 쓰레기 반입저지에 대해 명백한 위법행위로 법과 원칙에 의거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는 춘천시의 강경 대응 방침이 나온  직후  논의 끝에 자진해산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춘천시는 쓰레기 매립장 봉쇄가 해제되자 18일 오전 0시 10분께 생활쓰레기  운반차량을 매립장으로 이동시키면서 쓰레기 사태는 한 고비를 넘기게 됐다.

그러나 주민들이 그동안 요구해 온 협약사항 이행에 대한 협상은 결렬된 채  마무리 됨에 따라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게 됐다.

반추위 이국진 위원장은 "춘천시 청소행정의 문제점을 부각시키고자 한 목적은 달성된 만큼 춘천시민들의 불편 최소화 차원에서 자신 해산을 결정했다"며 "그러나 춘천시의 협약 이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적법한 범위 내에서 문제점을  계속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반추위는 지난 16일 오후 11시 40분께 춘천시가 지난 96년  신동면  주민대표와 체결한 쓰레기 감량화 시책 등의 협약사항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생활쓰레기 반입을 원천 봉쇄해 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