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태양광설비 지원사업 수행기관에 안전장치 기탁

▲ 송경석 귀뚜라미 대표이사(왼쪽)가 우중본 에너지재단 사무총장에게 기탁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이투뉴스] 귀뚜라미보일러 지진 안전기술이 우리나라 태양광 발전설비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귀뚜라미(대표 송경석)는 한국전력공사의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사업’ 수행기관인 한국에너지재단에 ‘지진, 화재 등 재난 대응 안전장치’ 100대를 기부한다고 밝혔다.

귀뚜라미가 개발한 태양광 발전설비용 재난 대응 안전장치는 지진 감지 시 태양광 시스템의 입력 전원을 차단해 태양광 시스템의 1차 피해와 전력선 파손 및 누전 등에 의한 화재와 같은 2차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또한 태양광 모니터링 시스템에 지진발생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이 안전장치는 한국에너지재단이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 지원사업 중 100개소에 우선 설치된다.

한국에너지재단 관계자는 “기존 태양광 발전시설의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지진감지 기술로 보일러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귀뚜라미보일러에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용 지진, 화재 등 재난 대응 안전장치 개발을 의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귀뚜라미는 20년 전부터 가스보일러에 지진감지시스템을 설치해 가스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해 왔다. 특히 지난 경주 지진 당시 귀뚜라미보일러가 지진을 감지해 스스로 작동을 멈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시대를 앞선 기술’로 호평받은 바 있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믿고 사는 가장 안전한 국민보일러를 공급하기 위해 지진감지시스템을 지속해서 발전시켜 왔다”면서 “이번 기술은 가스보일러와 태양광 발전설비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와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 분에서도 사용자의 피해를 한 건이라도 줄여나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