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 국민 체감 미세먼지 연구개발 아이디어 수렴

[이투뉴스] 정부는 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 협의체를 구성하고, 국가전략프로젝트(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 사업단)와 병행해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미세먼지 해결에 활용키로 했다.

범부처 미세먼지 R&D 협의체(이하 범부처 협의체)는 우선 11개 기관이 소관 부문별로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R&D를 집대성한 ‘미세먼지 기술개발 로드맵(PTR)’을 공동 수립한다. 이는 각 부처별로 담당하고 있는 미세먼지 기초 및 응용·개발 연구 간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은 중간 연구 성과 등은 조기에 사업화 및 국민 생활 적용을 추진하여 미세먼지 해결을 촉진할 계획이다. 참여기관은 과기정통부(간사)를 비롯해 교육부, 환경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복지부, 중기부, 농진청, 산림청, 기상청 등 11개 기관이다.

한편 범부처 협의체는 기획재정부·과기혁신본부 등 R&D 예산당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대학생, 대학원생, 산?학?연 연구자 및 일반 국민 등의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범부처 신규 사업을 기획해 미세먼지 연구개발이 부족한 분야나 국민 체감이 시급한 분야 R&D를 추진한다.

미세먼지 R&D 관련 아이디어가 있는 일반 국민은 오는 25일까지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으며 연구재단 홈페이지나 기획마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접속 가능하다.

접수된 국민제안은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가 실현 가능성, 기존 사업과의 유사·중복성 등을 분석해 후보군을 우선 선정하고, 후보군으로 선정된 안건은 국민 참여 토론회에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전문가 및 일반 국민들이 과제에 대한 중요성, 필요성, 시급성 등을 함께 토론하고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토론회 개최 후에는 시민단체를 포함한 전문가 위원회에서 후보 아이디어의 심층 평가를 실시하고 최종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진규 1차관은 ‘미세먼지 문제의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해 범부처가 함께 협력해 나갈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R&D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