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중심 공적서비스 강화로 사회적 가치 실현 앞장

[이투뉴스] 해양환경관리공단의 기관 명칭이 1일부터 해양환경공단(이사장 박승기)으로 바뀐다. 이는 지난해 10월 기관 명칭 변경 내용이 포함된 해양환경관리법 개정에 따른 것이다.

기관 명칭 변경은 기존 ‘관리’가 주는 지휘·통제·관료적 이미지를 털어내고 공급자 중심에서 국민중심 공적서비스 제공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공단의 의지와 기대를 담고 있다.

해양환경공단은 1997년 한국해양오염방제조합으로 출범해 2008년 1월 해양환경관리공단으로 확대·개편된 후 해양환경의 보전과 관리, 개선 및 해양오염 방제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공공기관이다. 공단은 앞으로 해양공간 관리, 해양미세플라스틱 측정 관리, 기후변화 및 미세먼지 등 다양한 해양환경 이슈에 대해 대응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해양오염 대응에 있어서도 사후조치 위주에서 탈피해 드론과 ICT 기술을 활용한 사전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해양환경종합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정보제공과 국민이 참여하는 소통 활성화를 더욱 굳건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박승기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명칭 변경으로 권위적인 자세를 버리고 정책 결정과 추진과정에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며, 해양환경 이슈에도 선제적이고 예방적인 대응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바다를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