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공급압력 모니터링, 검침 누락 문제 해소

[이투뉴스] 에너지ㆍ환경 솔루션기업 삼천리ES가 기존의 무선 원격검침 가스미터기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 된 무선 원격검침 단말기<사진> 개발에 성공, 상업용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보급에 나선다.

최근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LoRa(SKT), NB-IoT(LGU+ 등) 저전력장거리(LPWA : Low-Power Wide-Area) 통신방식을 적극 보급하는 상황에서 삼천리ES는 통신방식의 변화에 빠르게 발맞춰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업용 막식 가스미터(16등/25등/40등)을 개발했다. 우선 통신망은 LoRa망을 적용해 출시했다. 이달내로 NB-IoT망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무선 원격검침 단말기는 압력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실시간 공급압력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특히 듀얼 리드스위치를 장착, 이를 통해 기존 무선 원격검침 단말기들이 갖고 있던 단말기 오류 시 검침 누락 문제를 해소시켰다.

또한 업종에 따라 영업시간이 달라 발생하던 재방문 검침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시간별 사용량 모니터링으로 고객과의 사용량에 대한 혼선을 해소할 수 있어 도시가스사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가스 원격검침인프라(AMI) 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에 따라 삼천리ES는 시장성이 높다고 판단한 상업용 막식 가스미터 분야에 AMI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하고, 표준화에 앞장서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