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무역보험공사서 총괄분과 킥오프 회의

▲ 3차 에너지기본계획 총괄분과 위원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행갈이) 김진우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원 교수(위원장. 총괄 분과장), 강영진 갈등해결센터 원장(갈등관리․소통 분과장), 강승진 산업기술대 에너지대학원 교수(수요분과장), 박종배 건국대 전기공학과 교수 (공급분과장), 조현춘 에너지기술평가원 수석연구원(산업․일자리 분과장)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사무총장(시민단체 대표), 이경상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원장, 홍현종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사무총장(업계 대표), 박진호 r&d 전략기획단 에너지md,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이종수 서울대 기술경영대학원 교수, 정연길 창원대 신소재융합과 교수, 박종운 동국대 원자력시스템공학과 교수,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기후변화정책연구본부장 간사기관(에너지경제연구원) 대표

[이투뉴스] 내년부터 2040년까지의 에너지정책 계획 수립을 위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이하 '에기본') 권고안 작업이 19일 워킹그룹 총괄분과 킥오프 회의를 신호탄으로 본궤도에 오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백운규 산업부 장관, 김진우 워킹그룹 위원장을 비롯한 각 분야 분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첫 총괄회의를 연다.  

에기본은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에 따라 5년 주기로 수립하는 20년 단위 행정계획이다. 1차 에기본(2008~2030)은 2008년 8월, 2차 에기본(2014~2035)은 2014년 1월 각각 수립했다.

앞서 정부는 이번 권고안 작성을 위해 각계 추천을 받아 70여명의 산·학·연·민 전문가로 구성된 5개 분과(①총괄 ②갈등관리·소통, ③수요 ④공급 ⑤산업·일자리)를 구성했다.

김진우 연세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강영진 갈등해결센터 원장이 갈등관리·소통분과장, 강승진 산업기술대 교수가 수요분과장, 박종배 건국대 교수가 공급분과장, 조현춘 에너지기술평가원 수석연구원이 산업·일자리 분과장을 각각 맡는다.

시민단체 대표로는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과 홍혜란 에너지시민연대 총장이 참여하며, 이경상 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장과 홍현종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총장은 업계 대표 위원이다.

또 박진호 R&D전략기획단 에너지MD, 유승훈 서울과기대 교수, 이종수 서울대 교수, 정연길 창원대 교수, 박종운 동국대 교수 등이 산업 및 시스템 전문가로 참여하며 임재규 에너지경제연구원 본부장은 간사기간 대표를 맡는다.

이번 3차 에기본 WG은 에너지공급자 관점에서 분과를 구성하고 과제를 도출했던 2차와 달리 갈등관리·소통 분과를 신설해 국민 중심 에너지전환 과제를 도출하고 원별분과를  공급분과로 통합해 종합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 특징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또 산업 일자리분과를 만들어 에너지 분야 성장동력·고용창출 방안을 챙기고, 계획 수립 과정에 관계부처 및 녹색위와 상시 협력채널을 구축해 기후변화나 온실가스 감축 등과 관련한 정부계획이 상호 정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범정부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백운규 장관은 "지난해 에너지전환 로드맵과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을 통해 에너지전환 추진을 위한 3대 축을 완성했다면, 올해는 제3차 에기본을 통해 2040년까지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에너지전환 정책의 종합비전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에기본 수립 과정에 객관성과 전문성,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국민과 기업이 주체가 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패러다임, 협력과 소통이 중심이 되는 정책환경, 에너지전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 기술혁신이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미래 에너지산업 비전 등이 충분히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