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녹색교통진흥지역 통과 노선에 전기버스 30대 운영키로
2025년까지 시내버스 중 40% 이상, 3000대를 전기버스로 보급

[이투뉴스] 서울시가 대중교통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전기자동차 시대’를 열어간다. 오는 9월 서울시내 녹색교통진흥지역 통과 노선에 30대를 우선 투입해 운영한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은 한양도성 내부로 현재 시내버스 73개 노선, 2000여 대가 운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14일 올해 전기버스 30대 보급을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의 40% 이상인 3000대를 전기버스로 보급한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시는 그동안 서울에서 운행 중인 시내버스 7400여대 전량을 CNG(압축천연가스)버스로 교체한 바 있다. CNG버스는 이전 경유 버스보다 친환경적이지만 여전히 질소산화물(NOx) 등을 배출한다.

서울시는 전기버스 보급 촉진을 위해 전기버스 운행업체 구매 보조금(국·시비 매칭) 및 충전시설 설치비(시비)를 지원한다. 전기버스는 대당 2억9200만원을, 충전시설은 기당 최대 5000만원을 별도로 지원한다.

현재 개발된 전기버스 가격은 대당 4∼5억원 내외로 아직은 비싸다. 시는 운행업체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전기버스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2018년 대당 2억9200만원을 구매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또 전기버스 운행에 반드시 필요한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 충전시설 1기당 최대 5000만원의 설치비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4일 전기버스 제작사, 버스업계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원활한 전기버스 도입 추진을 위한 ‘전기시내버스 도입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선 전기버스 제작사가 버스 성능을 비롯해 배터리 등 주요부품 무상보증기간, 충전소 설치 방안, A/S 방법을 설명하고, 전문가 및 운수회사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시는 설명회 개최결과를 토대로 전기버스 도입 세부계획을 확정하고 차종·운행노선 선정 및 시험운행 등을 거쳐 오는 9월부터 전기버스를 실제 운행노선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시민의 건강을 더욱 확실히 지키는 녹색교통으로 거듭나기 위해 올해 전기버스 운행을 시작한다”며 “앞으로 전기버스와 더불어 전기택시, 전기트럭 보급에도 박차를 가해 대중교통과 상용차 분야에 전기차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