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은행과 인도·방글라데시 4개국과 지식교류 프로그램

▲ '1차 에너지공단-세계은행 남-남 지식교류 프로그램'에서 이광학 에너지공단 기후대응이사(앞줄 왼쪽 4번째), 모하메드 헬라 우딘 방글라데시 지속가능재생에너지개발청장(앞줄 왼쪽 세 번째),아쇽 샬칼 세계은행 선임전문관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이달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닷새간 용인 본사에서 남아시아 국가에 우리나라의 에너지효율정책·제도를 전수하는 ‘제1차 한국에너지공단-세계은행(WB) 남-남 지식교류 프로그램’을 갖는다.

해당 프로그램은 남아시아 국가에 우리나라의 에너지효율정책·제도를 전달하는 게 목적이다. 이번 1차 프로그램에는 인도, 방글라데시 등 4개 국가가 참여했다. 모두 세 차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각 참가국의 에너지효율정책·전략을 분석하고 국내 산업·건물분야 효율제도,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신재생에너지정책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홍보전시관(더 스마티움), 서울시청, 녹색기후기금(GCF) 등을 방문해 참가자들이 국내외 에너지효율기술과 동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방글라데시 지속가능재생에너지개발청(SREDA)의 모하메드 헬라 우딘 청장 등 각국 고위급 인사가 다수 참여한다. 우리나라 공공·민간부문 에너지효율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에너지정책 및 기술의 현장경험을 전파할 뿐만 아니라 참석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남훈 이사장은 “본 프로그램은 공단이 세계은행의 교육사업을 수주함으로써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민간기업의 에너지효율 기술과 노하우를 수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부의 새로운 남방정책에 발맞춰 국내 기업이 남아시아 신흥시장으로의 진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