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품질 우수, 단기간 공정 완료 등 해양공사 수행 능력 입증

▲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요한 스베드럽 라이저 플랫폼이 출항하고 있다.

[이투뉴스] 삼성중공업운 북해지역으로 인도할 유전 해상플랫폼의 건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 유전은 추정 매장량이 21억~31억 배럴에 달하는 초대형 광구다.

삼성중공업이 2015년 6월 노르웨이 스타토일社로부터 1조1786억원에 수주한 요한 스베드럽 해상플랫폼의 상부구조물 2기 중 1기가 25일 노르웨이로 출항했다. 노르웨이 스타방에르지역 서쪽 140km 해상의 요한 스베드럽 유전에 투입될 해양설비다.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플랫폼은 원유 생산과 정제를 담당하는 프로세스 플랫폼과 채굴한 원유의 운송 및 육상에서 전력을 받아 각 플랫폼에 전기를 공급하는 라이저 플랫폼이다. 설비중량은 프로세스 플랫폼이 2만6000톤, 라이저 플랫폼은 2만3000톤에 달한다. 이번에 출항한 플랫폼은 라이저 플랫폼으로, 6주 후 노르웨이 해상에 도착해 하부구조물 위에 탑재하는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익시스 CPF, 셸 프렐류드 FLNG, 에지나 FPSO 등 대형 해양공사를 성공적으로 인도한 삼성중공업은 라이저 플랫폼에 이어 12월 출항 예정인 요한 스베드럽 프로세스 플랫폼 공정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에는 발주처의 이전 플랫폼 공사를 경험한 인력이 다수 투입돼 예상되는 리스크를 최소화했고, 동일 규모의 플랫폼을 최단기에 인도한 사례"라면서 "단기간에 안전사고와 품질 문제없이 건조한 것은 두 회사 간 쌓아온 신뢰와 모든 공사 관계자들의 팀워크 덕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요한 스베드럽 라이저 플랫폼의 성공적인 출항을 계기로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북해 지역에서 삼성중공업의 수주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