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신재생 핵심기술개발사업 사업설명회 개최

▲ 에기평 신재생 관련 pd들이 올해 1차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신규과제)와 관련해 청중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적합후보지 발굴·평가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프로세스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2018년 제1차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신규과제) 사업설명회’를 가졌다. 지자체, 지역공기업, 민간개발사 등 다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올해 평가원은 정부의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을 비전으로 ▶보급 확대에 맞춰 선제적R&D추진 ▶국내기업의 시장 확보 ▶인프라 구축 및 해외시장 진출 ▶에너지저장장치(ESS)등 파급산업 동반 육성 등 기술개발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태양광·풍력·수소·연료전지·바이오·신재생융합 등 6개 분야, 29개 신규과제에 모두 437억원 내외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규모는 과제별 특성에 따라 다르다.

특히 지자체, 제주에너지공사 및 전남개발공사 등 지방공기업, 민간개발사들이 신규 과제 중 ‘100㎿ 이상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 및 해상풍력자원 평가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해당 과제는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을 위한 적합후보지 발굴 및 평가를 최종목표로 한다. 해상풍력단지 개발행위허가 획득 이전, 초기 자료 수집부터 실제 사업 추진을 위한 풍황계측기 설치까지 타당성 조사 전 과정에 대해 R&D를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후보지 풍황(풍력자원)조사 및 평가 ▶후보지 대상 전파영향도 평가 ▶후보지 기본설계(인프라 및 제약요건, 단지 최적배치 및 경제성 분석, 계통연계 확보 방안) ▶발전량 향상과 O&M비용 저감 방안 도출 ▶사업화 및 단지 확대 방안 도출 ▶단지-지역상생 발전모델 개발 ▶단지 개발을 위한 인허가 추진 등을 진행한다.

복수지원이 가능한 과제로 대상은 자격요건을 갖춘 3~5개 컨소시엄을 선정할 예정이다. 주관기관은 지역테크노파크(TP)와 지방공기업이다. 지역주민 동의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필수 제출해야 한다. 반드시 지자체는 연구비에서 정부출연금 대비 20%이상을 매칭해야 한다. 현금 및 현물에서 현금비중이 50%이상이어야 한다.

권기영 에기평 풍력PD는 “정부의 ‘재생에너지3020이행계획안’에 따르면 해상풍력은 2030년까지 14GW가 개발돼야 한다. 추가단지 개발이 절실하다”며 “하지만 복잡한 인허가, 주민수용성, 경제성 부족 등 수많은 이유로 단지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지자체와 지역주민 주도의 단지 개발을 통해 프로젝트 초기 리스크를 최소하고, 원활한 추진이 가능토록 하겠다”며 과제의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또 “초점은 풍력발전 계획입지가 아닌 개별 단지를 개발키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프로세스를 갖추는 데 있다. 다른 단지에도 해당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과제가 완료되면 관련 정보를 모두 공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성진기 에기평 해상풍력팀장은 “타당성조사 시 R&D지원으로 국내 자본을 유입시키고, 국산 터빈 및 부품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방침이다. 현 상황에서 개발이 가능한 국내 풍력단지들은 외자 유치를 통해 외산 터빈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측면에서 해당 과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