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특례요금제도 통해 폴리실리콘 제조원가 30% 절감

[이투뉴스] OCI(사장 이우현)가 폴리실리콘 생산시설인 군산공장에 오는 6월까지 약 200억원을 들여 51MWh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ESS설치로 군산공장에서 주 생산하는 폴리실리콘 제조원가의 30% 가량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등 원가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올해 태양광발전소 연계 ESS를 30MWh 설치할 예정이다.

OCI군산공장은 세계 3위 폴리실리폰 생산량(5만2000톤)을 자랑한다. 하지만 2012년 이후 세계태양광시장 가격 폭락으로 폴리실리콘 가격이 kg당 80달러에서 10달러로 낮아졌다. 이 때문에 제조원가의 약30%를 차지하는 전기요금 부담이 매우 크다.

특히 최근 정부의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방침이나 해외경쟁사들이 상대적으로 절반 이하 전기요금을 부담하는 등 대내외 경제상황이 어려운 실정이다. OCI는 이번 ESS투자를 통한 전기요금 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ESS설치비용은 3년 내 회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무엇보다 ESS특례요금제도로 2021년까지 연간 약 70억원 가량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다고 점쳤다. 해당 제도가 사라져도 연간 10억원 이상 요금 절약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이우현 사장은 “국내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이 예견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절반 수준의 저렴한 전기를 사용하는 세계 폴리실리콘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OCI의 전기요금 절감은 생존을 위한 필수”라며 “이번 ESS 설치를 통해 가격 경쟁력도 높이고, 스마트그리드와 ESS를 권장하는 국가 정책에도 동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