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현재까지 총 14척 8억불…전년대비 4배 증가

▲ 쿠웨이트 ktoc 본사에서 진행된 초대형 lpg운반선 계약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오른쪽 네 번째부터 가삼현 현대중공업 사장, 셰이크 탈랄 칼레드 알-아마드 알-사바 kotc ceo, 유연철 주쿠웨이트 대사)

[이투뉴스] 조선 업황이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그룹이 연초부터 잇따라 수주에 성공하며 수주흐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4일 쿠웨이트 국영 선사인 KOTC(Kuwait Oil Tanker Company)사와 8만4000㎥급 초대형 LPG운반선(VLGC) 3척, 2억20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쿠웨이트 KOTC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계약식에는 가삼현 현대중공업 그룹선박해양영업 대표, 셰이크 탈랄 칼레드 알-아마드 알-사바 KOTC 최고경영책임자, 유연철 주쿠웨이트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28m, 폭 37m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시황이 어려웠던 2016년과 2017년에도 국내 조선사로는 유일하게 7척의 초대형 LPG운반선을 수주하며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나타낸 바 있다. 글로벌 조선해운조사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현재 운항중인 총 268척의 초대형 LPG운반선 중 절반에 가까운 119척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건조됐다.

이에 앞서 이번 달 현대삼호중공업은 초대형원유운반선, 초대형광물운반선 등 6척을 수주했으며, 현대미포조선도 석유화학제품운반선, 1,800TEU급 컨테이너선 등 5척을 수주한 바 있다.

이번 수주를 포함 현대중공업그룹은 금년 들어 지금까지 총 14척, 8억 달러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는 척수기준 지난해 1월 실적의 4배에 달하는 수치로, 2014년 이후 4년 만에 최대치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12월에만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등 총 21척 19억 달러 상당을 몰아 수주한 만큼 올해도 긍정적인 수주 흐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연초부터 가스선, 유조선 등을 중심으로 선주들의 문의가 이어지며 시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며 “현재 계약된 옵션 및 건조의향서 등을 고려할 때 빠른 시일 내 LNG운반선, LPG운반선, P/C선 등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