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과기부-복지부, 올해 미세먼지 국가전략사업계획 확정
과학적이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해결위한 기술개발에 집중투자

[이투뉴스] 미세먼지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근본적이고 과학적인 기술개발 및 정책 연계를 통해 먼지 배출과 노출을 저감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합리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범부처 국가전략과제가 시행된다.

정부는 과학기술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근본적·혁신적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올해 모두 126억원의 범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미세먼지 국가전략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미세먼지 국가전략프로젝트는 2019년까지 총사업비 492억원이 투입된다.

미세먼지 프로젝트 사업단은 미세먼지의 과학적 관리 기반을 구축하고, 근본적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범부처 단일 사업단으로 구성돼 작년에 출범한 바 있다. 이는 부처별·사업별로 소규모로 분산되어 진행되던 연구를 정비해 국가 연구개발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다.

범부처 미세먼지 프로젝트는 ▶미세먼지 발생과 유입, ▶측정·예보 ▶집진 및 저감 ▶국민생활 보호·대응 등 4대 부문별 시급한 현안 해결을 위해 연구개발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미세먼지 생성 요인 및 발생원별 정량적 기여도 산정, 국외 유입량 산정 등과 함께 한국형 대기질 예보 모델링 시스템 개발, 2차 생성 미세먼지 저감 및 원천기술개발 등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발생유입 및 원인 규명 분야의 경우 동북아 미세먼지 발생 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필수적인 중형 스모그 챔버를 구축하기 위해 15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독자적인 한반도 대기질 조사가 가능한 항공관측시스템을 마련하는 데에도 올해 12억원을 지원한다.

측정·예보 분야는 고농도 미세먼지의 단기 예보정확도를 향상(2016년 69% →2020년 74%) 시키기 위해 미세먼지 입체 관측망을 활용하고, 빅데이터를 구축해 예측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연구비를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또 집진·저감 분야는 사업장의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해 제철소 실증기술 확보를 위한 설비 제작에 20억원을 지원하며, NOx와 SOx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을 변환·저감하는 필터소재를 개발하는 등 원천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민 생활 보호 및 대응 분야는 실제 주택 환경에서 생활보호제품을 평가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실환경 평가 인증규격(안)’을 제시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환기설비 등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정부는 이밖에도 고농도 미세먼지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해법을 만들어 가는 미세먼지 솔루션 포럼, 국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이해와 대응능력 증진을 위한 미세먼지 파수꾼 양성교육(1000명 이상) 등 다양한 대국민 소통 창구를 만든다. 특히 동북아 및 한-EU 포럼 등을 통한 국제연구협력 네트워크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주관부처인 과기정통부의 김정원 연구개발정책국장은 “사업단이 부처·사업별로 분산된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체계적인 조사·연구와 과학적 근거 기반의 대응 역량을 강화해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