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부지 활용해 환경부 예산으로 무상 설치

▲ 주유소 경쟁력 강화와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주유소협회와 수소산업협회가 손을 잡았다. 휘발유와 수소가 합쳐진 복합주유소를 건설한다는 목표다. (왼쪽 세번째부터 김문식 주유소협회장, 장봉재 한국수소산업협회장)

[이투뉴스] 주유소 경쟁력 강화와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됐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와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는 23일 한국주유소협회 회의실에서 복합주유소 구축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주유소가 부지를 제공하고, 수소산업협회가 수소충전소를 무상으로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수소충전소는 주유기를 말하는 디스펜서, 압축기, 탱크로리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보통 설치하는데 30억원 가량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소산업협회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200대 미만의 수소차가 시범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 올해 환경부가 130대를 추가 보급하겠다고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20여 곳이 있으며 실제 일반인이 충전할 수 있는 곳은 한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아직 적다. 서울에는 양재동에 1곳 뿐이다.

이처럼 수소차는 보급 단계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에는 아직 무리라는 게 협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래서 경영이 힘들거나 휴·폐업한 주유소의 부지를 활용해 양 쪽 모두 윈윈하겠다는 방안을 세웠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 지난해 10월 울산에는 LPG와 수소가 결합된 복합주유소가 탄생한 바 있다.

주유소협회도 이에 적극 찬성, 협조하겠다는 반응이다. 주유소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다각화를 위해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주유소 사업자에게는 설치비용이 언제나 문제인데 환경부가 15억원, 지자체에서 15억원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상으로 설치 가능하다.

향후 양 기관은 TF를 구성해 세부계획을 조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선 주유소협회 측에서 수소충전소 설치를 원하는 사업자를 모집하고, 수소산업협회에서는 시너지 효과가 나는 곳을 선별해 최종 환경부에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환경부는 민간에 3기, 지자체에 7기, 전체 10기의 수소충전소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문식 주유소협회장은 "수소차는 전기차와 함께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주유소가 친환경에너지 공급처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