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후방산업 업체와 관세 분담 등 고심

▲ 美 태양광 세이프가드 최종결정 주요 내용<산업부 제공>

[이투뉴스] 한국산 태양광 셀·모듈제품에 대한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수입규제)조치 결정으로 정부·업계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22일 발표된 태양광 셀·모듈제품 세이프가드 조치에 대응키 위해 24일 석탄회관에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가졌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이 주재하고 신재생에너지과장, LG전자, 한화큐셀코리아,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태양광산업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선 세이프가드 조치로 향후 국내 태양광업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정부·업계는 조치 당일 민관 대책회의에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이번 결정에 대해 과도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주요 규제대상이 주로 중국산 제품이나 한국산 제품도 예외 없이 포함한 데 실망과 유감을 표명했다.

이번 회의에서 업계는 대미 수출뿐 아니라 미국에서 추진 중인 태양광 발전시설 건설 프로젝트 등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미국 후방산업 업계와 고율의 관세를 분담해 가격상승을 완화하거나, 미국 외에 대체시장 확보에 주력하는 등 대책을 내놓았다.

정부와 국회에선 세계무역기구(WTO)제소 및 보복관세 등을 논의 중이라고 알려졌다. 하지만 WTO제소과정이 최소 3~4년 이상 소요될 예정으로 알려져 다소 비관적이라는 시각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추진을 통해 국내 시장 확대를 바탕으로 태양광산업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동남아, 중동, 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및 내수시장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