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LPG이용·보급 시책 수립 연구용역(안)으로 제시
민·관 TF 곧 구성 최종안 논의…업종·지역 따라 온도차

[이투뉴스] LPG산업 경쟁력 강화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의 하나로 LPG배송센터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최종적으로 관련업계가 포함된 민·관 TF를 통해 여부가 확정되겠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LPG이용·보급 시책 수립 연구용역의 과제(안)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중이 적지 않다.

특히 이인호 산업부 차관이 지난 12일 도시가스업계 신년인사회에서 1분기 내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확대 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전국 420만 미공급 가구에 대해 도시가스와 LPG 역할을 구분해 유형별 맞춤형 지원시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것과도 맥을 같이 해 의미가 남다르다.

액화석유가스 안전 및 사업관리법 제3조의2에 따라 산업부는 2년마다 LPG이용·보급 시책 규정에 의거해 시책 및 수급정책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LPG유통단체인 대한LPG협회, 한국LPG산업협회,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를 발주기관으로 오는 8월까지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키로 하고,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이달 말까지 연구과제를 최종 확정짓는다는 계획이다.

LPG충전소와 판매소로 나눠진 유통단계를 하나로 묶는 개념의 LPG배송센터는 2006년 정책적 측면에서 추진돼 강원 속초, 충남 당진, 전남 영광 등 전국 3곳에서 1년 간 시범사업이 진행된 바 있으며, 당시의 특례고시가 폐지되지 않고 여전히 실효적이다.

그러나 배송센터 확대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LPG수입사와 충전업계와 달리 LPG판매업계가 강력히 반발하면서 더 이상 진전을 거두지 못했다. 유통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배송센터의 실효성은 물론 누가 주체가 될 것인가에 대한 시각차가 컸기 때문이다. 이는 LPG배송센터 개념이 도입될 경우 단순하게 새로운 사업형태에 그치지 않고, 결국 동종업계의 수평적 통합을 비롯해 충전-판매 간 수직적 통합까지 촉발하는 전환점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물류비용 절감, LPG가격 합리화, 안전관리 향상, 판매소 통합 촉진 및 운영비 절감 등의 기대효과에도 불구하고 LPG판매업계 내부의 온도차는 크다. 지역 및 사업자에 따라 경영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변화의 모멘텀으로 배송센터 도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사업자가 있는 반면 배송센터가 오히려 유통단계만 늘리는 결과만 가져오며, 자칫 판매업 자체를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같은 지역 및 사업자 간 입장차는 15일 열린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이사회에서 격론을 벌이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전체적으로는 부정적인 분위기가 우세한 가운데 위기에 처한 판매업의 돌파구로 이참에 연구용역을 통해 배송센터 도입과 관련한 득실을 제대로 따져보자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김임용 회장과 전국 지방협회장들이 이사회에서 배송센터 도입 등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배송센터를 연구용역과제에 포함하는 것을 반대하는 측은 배송센터가 도입될 경우 자본력이 열악한 판매업계는 LPG수입사나 충전업계에 잠식당할 수밖에 없는데다 판매소 역할 자체가 없어진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가뜩이나 소형저장탱크 보급 확대로 벌크판매사업자가 LPG용기 사업자 수요처를 제멋대로 휘젓는 마당에 배송센터가 도입되면 용기사업자는 설 땅이 없어진다는 우려다.

반면 찬성 또는 긍정적인 측은 이미 제주도에서 슈퍼마켓조합이 사실상 포괄적 개념의 배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유통단계 개선을 통한 효율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주장한다. 또 이대로라면 LPG판매업의 미래가 불투명한 만큼 배송센터의 실효성을 객관적으로 따져보고 정책적 지원을 이끌어내는 변화가 절실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판매업계가 배송센터 주역이 되는 역할 확대론도 제기됐다.

정부가 앞장서 정책을 이끌다 좌초됐던 LPG배송센터 도입이 12년 만에 다시 관련업계의 연구용역 발주를 통해 현실로 이어질지 LPG판매업계의 입장 정리와 민·관 합동 TF의 최종결정이 주목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