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公·중소기업·대학 손잡고 ICT기반 광산 안전 시스템 개발

▲ 26일 광물공사 본사에서 ict기반 광산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기술사업화 업무협약 체결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김진 인하대 산학협력단 교수, 이국노 고려시멘트 대표, 김영민 광물공사 사장, 유영철 코탐 대표, 김영민 이에스피 대표, 김학범 제이에스시솔루션 대표)

[이투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가 국내 중소기업, 대학과 손잡고 국내 광산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스마트 마이닝 시스템' 공동 개발에 나선다. 

'스마트 마이닝 시스템'은 지하 광산 터널에 무선 네트워크 통신설비를 구축해 원격지에서 위협요소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작업자 및 장비 위치, 미세먼지량, 공기질, 광석 이동량 등 갱내 안전 및 생산성과 직결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 담당자가 곧바로 확인 가능하다.

이를 위해 광물공사, 코탐 등 4개 중소기업, 인하대학교는 26일 광물공사 회의실에서 'ICT 기반 광산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기술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영철 코탐 대표이사, 김학범 제이에스시솔루션 대표이사, 이국노 고려시멘트 대표이사, 김진 인하대 자원공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기관·기업은 스마트마이닝 시스템 4대 핵심 기술 공동 개발, 시스템 지식재산권 공동 소유, 해외 진출 위한 합작법인 설립 등을 합의했다. 김영민 광물공사 사장은 "광산 안전에 대해 뛰어난 역량을 가진 5개 참여기관과 함께 스마트 마이닝 시대를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지원과제로 선정된 ICT 기반 광산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사업은 지질정보기업 코탐이 주관하고 광물공사와 3개 중소기업, 인하대 자원공학과가 공동 참여하고 있다. 2020년까지 정부지원금 40억원과 참여기업 연구 인건비 21억원이 투입된다. 

▲ 스마트 마이닝 시스템 개발과 제품 구성. (출처 : 광물공사)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