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안전원, 화학사고 및 테러물질, 환경오염물질 구조분석 가능

[이투뉴스] 화학물질안전원(원장 김균)은 원인미상의 화학사고 규명과 극미량 유해화학물질의 정확한 화학구조 분석을 위해 고성능 정밀분석장비인 ’핵자기공명분광기(NMR)‘를 도입,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핵자기공명분광기는 환경부 소속 기관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정밀분석장비로 유·무기 및 복합 유해화학물질 분자를 3차원 구조로 규명할 수 있다. 자장을 생성하는 자석의 세기와 전자기파 등의 원리를 이용해 10㎍ 수준의 극미량 화학물질을 5분 내로 분석할 수 있는 최신 사양의 장비다.

아울러 환경오염 원인 물질 내의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등의 원소 개수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 복잡한 사고를 일으킨 원인물질의 오염정도, 안정동위원소 비율 등도 분석이 가능하다. 또 그간 분석이 어려웠던 미지·복합 화학물질이나 다양한 고분자물질 구조도 해석할 수 있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핵자기공명분광기로 환경영향조사와 관련한 식물, 수질, 토양 등 환경매체와 생태자원별 오염도 조사·분석 및 사후 인체영향조사에 필요한 분석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새로 도입한 장비를 국립환경과학원, 국립생물자원관 등 환경부 소속 기관을 비롯해 국립생태원,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등 산하기관의 기초·응용연구 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화학물질 연구를 수행하는 정부출연 연구소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해 화학물질 안전시스템을 심도 있게 연구하는데도 사용한다. 따라서 원인미상의 복합사고를 비롯해 미지의 유해화학물질 사고에 대해 정확한 오염물질 구조 분석으로 화학사고 수습·복구체계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황승율 화학물질안전원 연구개발교육과장은 “핵자기공명분광기 도입과 현재 구축된 정밀분석장비 운영으로 과학기반의 환경영향조사 체계가 확립돼 주민안전을 위한 화학사고 수습 역량과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