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m 이격거리 확보 및 설치비 부담 등 현실적 제약 많아
주유소업계 "1천만원 부담돼, 수익성이 우선"

[이투뉴스] 서울시가 553개 주유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넘어야 할 장벽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서울시와 주유소업계에 따르면, 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대'를 목표로 한국에너지공단과 인프라 확충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충전기 설치비용으로 민간사업자에게 공단이 2000만원, 서울시가 1000만원을 각각 지원한다. 전체 설치비용은 4000만원선으로 알려졌다.

이달말까지 서울시 기후대기과에 선착순으로 60기를 지원한다.

설치부지를 확보한 민간사업자 주유소를 포함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나, 시가 특히 중점을 둔 곳은 바로 주유소다. 접근성이 높을뿐더러 24시간 운영한다는 장점이 있어서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다.

주유취급소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준에 따르면, 주유소 전기차 충전기는 유류저장탱크와 6m 이상의 이격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 소재 주유소가 이러한 여유부지를 확보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않다는 게 업계의 얘기다.  

수익성 대비 지원액도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온다. 현재 정부와 서울시가 설치비용의 75% 이상을 지원하고 있지만 결국 나머지 25%는 사업자가 부담을 해야한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약 1000만원을 들여 설치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큰 장점이 없다. 전기차 시대에 맞게 새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도 수익성이 우선"이라고 토로했다.  

주유소 사업자들의 신청도 아직 적다.

서울 시 관계자는 "현재 호텔, 대학, 병원 등에서 신청이 많고 주유소 사업자는 아직 소수"라면서도 "아예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의 전화가 많은 것으로 봐서 아직 눈치를 보고 있는 단계인 듯하다. 정유사 차원에서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지원사업은 처음이다 보니 홍보도 미흡했다"며 "내년 4~5월께 지원사업이 다시 시작될 예정이니 주유소 사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