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업계, 공정위에 도로공사 불공정행위 조사 촉구

[이투뉴스] 한국도로공사의 계속된 불공정행위에 주유소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는 공기업 도로공사가 고속도로 주유소들에게 최저가 판매를 강요하고, 나아가 경영에도 간섭하고 있다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엄정한 조사를 촉구했다.

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전국 고속도로 주유소는 도로공사 소유로 민간 사업자에게 위탁운영을 맡기고 있다. 매년 도로공사는 운영 서비스 평가를 실시해 사업자의 재계약 여부를 결정한다.

문제는 평가 항목에 주유소 판매가격 비중이 매우 높다는 사실이다.

도로공사의 요구대로 가격을 내리지 않을 경우 계약·재계약을 따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그러니 계약 유지를 위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도로공사 말을 들을 수 밖에 없다는 것. 협회는 사실상 도로공사가 판매가를 통제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이 같은 문제 제기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협회는 올 3월 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불공정행위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가졌으며, 8월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거래행위 신고서도 제출했었다. 하지만 도로공사의 불공정행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김문식 주유소협회장은 "대기업의 불공정행위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로공사 역시 갑질 횡포를 하고 있다"며 "약자 주유소업계를 위해 공정위가 현명한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