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포럼 주최 신재생활성화 심포지엄서 산업부 설명

▲ 에너지밸리포럼 토론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태양광·풍력을 중심 전원으로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사업을 주도하며, 계획입지를 병행 활용하는 방안을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대환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과 사무관은 1일 에너지밸리포럼(대표 이재훈)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회장 이영호), 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김형진) 공동주최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재생에너지 활성화 제도개선 및 정책제안 심포지엄'에서 이런 내용의 '3020 이행계획 추진방향'을 주제발표했다.

심포지엄에서 산업부는 재생에너지 보급을 기존 폐기물에서 태양광·풍력 중심으로, 보급주체는 외부사업자 위주서 지자체 주도로, 보급방식은 사업자가 개별적으로 입지를 확보하는 방식에서 계획입지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각각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관계부처와 공공기관 협업을 강화해 사업을 개발하고, 태양광 풍력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를 혁신하되 전력계통 등 인프라는 적기에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D의 경우 태양광 및 풍력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산업계는 자생적 시장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차문환 한화솔라파워 대표는 ‘태양광 30GW 확대를 위한 제안과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자생적 시장 생태계의 신속한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지자체의 과도한 입지규제 철폐 ▶전력인프라의 신속한 확충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과제로 꼽았다.

이어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해상풍력 확대를 위한 도전과 과제’란 제목의 발표에서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현안과 대안을 제시한 뒤 "해상풍력과 수산업이 공존하는 어업, 레저, 관광이 가능한 미래 지향적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통해 환경영향 및 주민수용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전력거래소는 제도와 시스템의 선제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양성배 전력거래소 전력계획처장은 ‘신재생 확대 시 수급영향 및 대응방안’이라는 세부발표에서 신재생 및 변동성 확대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전력계통의 운영 예비력 기준 개선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및 출력제어 기준 마련 ▶다양화·분산화 된 신재생 자원의 통합 관제체계 구축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실시간 전력시장 도입으로 가격기능을 통한 변동성 완화를 도모하고, 유연성 전원 확대를 위한 시장 개발과 수요반응(DR) 활용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진 토론회는 김영주 에너지밸리포럼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는 가운데 배정환 전남대 교수, 홍권표 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강현재 한전 신재생에너지실 실장,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앞서 이재훈 에너지밸리포럼 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확대의 장애요소 해결을 위한 강력한 정치적·행정적 리더십과 법·제도적 측면의 규제완화가 필요하다"면서 "다양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로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너지밸리포럼은 정부 에너지신산업 육성정책에 발맞춰 한전과 광주시, 전남도를 비롯한 대중소기업과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창립한 민간포럼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