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4만배럴 생산 가능

[이투뉴스]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김준)이 대규모 탈황설비 신설로 환경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두 가지 토끼를 잡는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에너지는 2020년까지 SK울산콤플렉스에 약 1조원을 투자해 하루 생산량 4만배럴 규모의 VRDS(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VRDS은 감압증류공정의 감압 잔사유를 원료로 수소첨가 탈황반응을 일으켜 경질유 및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석유제품은 황 함량이 낮을수록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육상 운송용 경유의 경우 황 함량 0.001%의 강한 규제를 적용하는데 반해, 선박 연료유는 3.5% 황 함량 규제에 불과해 대기환경 오염원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지난해 말 국제해사기구는 2020년 1월부터 전 세계 선박 연료유 황 함량 규격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경제적 이득도 같이 꾀한다는 목표다. 현재 아스팔트, 고유황 연료유로 쓰이는 저가의 감압 잔사유(감압증류공정 부산물)는 글로벌 환경 규제로 가격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탈황설비를 통해 이를 저유황 연료유, 디젤, 나프타 등의 고부가 제품으로 바꿔 수익성을 올린다는 방침이다.

또 저가 원유 도입이 가능해져 원유 다변화 정책에도 힘이 붙을 전망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회사 주요 기반인 석유사업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라며 "글로벌 에너지시장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언제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