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한난 “매각주간사 선정 보류 등 상황변화 감안하겠다”

[이투뉴스] 공공기관 기능조정 과정에서 매각하기로 결정된 한국지역난방기술과 관련 지분매각 추진을 보류하기로 산업부와 한난이 의견을 모으는 등 사실상 한난기술 매각이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수순을 밟고 있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지역난방공사에 대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배숙 의원(국민의당, 익산시을)은 “산업부 장관까지 나서 한난기술 매각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는데도 불구 한난은 매각주간사 선정기준을 완화했다”며 어떤 의도인지를 물었다.

실제 백운규 산업부장관은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현재 진행 중인 한난기술 매각을 재검토 하겠다”고 말하는 등 이전 정부와 다른 의사를 피력한 바 있다. 반면 한난은 매각주간사 선정을 위한 입찰이 4차례 유찰되자 최근 참가조건을 완화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 매각추진 절차을 멈추지 않자, 산업부와 다른 입장을 가진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인 것이다.
 
이에 대해 김종회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은 “한난이 기준은 완화했지만, 다시 하는 것(한난기술 매각주간사 선정 재공고)은 하지 말라고 통보해 그 이후 추가진행은 안되고 있다”며 더 이상 매각작업을 추진하게 않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김병관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시 분당갑) 역시 “산업부가 한난기술 매각을 재검토하는 마당에 한난은 반대로 매각주간사 선정기준을 완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매각을 추진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정확한 입장이 무엇인지 따졌다.

답변에 나선 김경원 한난 사장은 “한난기술 매각을 결정했던 공공기관 기능조정 결정 때와 달리 지금은 여러 상황이 바뀌었다”며 “산업부와의 협의는 물론 달라진 외부환경 등을 감안해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주무부처가 재검토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한 만큼 한난 역시 매각을 굳이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다.

▲ 김경원 지역난방공사 사장(오른쪽)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위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공공기관 기능조정은 사실 기획재정부가 최종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특히 한난기술의 매각추진을 중단하기 위해선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기존 결정을 뒤집어야만 법적인 효력을 얻을 수 있다. 산업부와 한난 모두 한난기술 매각 철회에 대해 확답을 피한 채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다만 산업부와 한난 모두 정부 방침이 확정될 때까지 한난기술 매각절차를 보류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리하는 등 보유지분 매각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원칙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매각시기의 경우 한난이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늦추면서 정부의 종합적인 판단과 의사결정을 기다릴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