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거래 유연성 확대로 시장 효율성 증대
세계시장 확대 위한 생산-소비국 협력 필요

[이투뉴스] 미국발 셰일 붐으로 글로벌 LNG시장이 혁신을 꾀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는 평가다. 셀러 마켓이 아닌 바이어 마켓이 조성되면서 기존의 경직적인 계약조건이 완화되는 등 글로벌 LNG시장이 역동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친환경 대표연료인 LNG의 시장 활성화를 위해 LNG거래 유연성 확대를 통해 시장 효율성을 제고시켜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아울러 신규수요 창출 측면에서 LNG생산국과 소비국 간 협력이 한층 강화돼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북아지역이 글로벌 LNG거래의 중심이니만큼 LNG허브 조성을 통해 아시아 프리미엄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18일 일본 도쿄 그랜드프린스 호텔에서는 제6차 LNG 생산국‧소비국 컨퍼런스가 열렸다. 이 행사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아시아태평양에너지연구센터(APERC) 주최로 매년 일본에서 개최되는 국제행사로서, LNG 생산국·소비국 정부대표와 글로벌 에너지기업 CEO 등이 참석해 글로벌 LNG시장의 발전방향과 LNG 생산자·소비자 간 상생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6차 컨퍼런스에는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히로시게 세코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 모함메드 알-사다 카타르 에너지산업부 장관 등 11개국 정부 인사와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을 비롯해 쉘, 토탈, BP 등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기업 CEO가 대거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우리나라를 대표한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소개하고, 글로벌 LNG 시장의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혁신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미국, 호주 등 새로운 LNG공급처가 등장하고 LNG가격이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도착지 제한 규정’(Destination Clause) 등 경직적인 계약조건이 완화되는 등 글로벌 LNG 시장이 새로운 흐름을 띠고 있다고 평가했다.

도착지 제한 규정은 판매자가 지정하는 도착지 이외의 지역에 하역을 금지하는 내용의 LNG구매계약 조건이다. 사실상 구매자의 수급관리에 제약을 가져다주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상대적으로 구매자에게 불리한 요인이었던 계약조건이 완화되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역동성을 가져올 수 있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셈이다.

글로벌 LNG시장의 역동성과 유연성은 세계 2위 LNG수입국인 한국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더욱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는 평가다. 원전의 점진적 감축, 노후 석탄발전 폐지,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주축인 에너지 전환 정책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LNG수입량은 2015년 기준 일본이 8500만톤으로 1위이며, 3300만톤 규모의 한국이 2위를 차지하고, 중국이 2000만톤으로 뒤를 잇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LNG시장을 혁신하고 LNG 수요국·생산국이 상생할 수 있는 세 가지 방안이 제시됐다.

첫째, LNG거래의 유연성 확대를 통한 시장 효율성 증대이다. 기존의 경직적인 계약조건이 개선되면 유동물량이 늘어나고, 이는 지역시장 간 차익거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전반적인 LNG가격 안정화와 LNG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글로벌 LNG시장 확대를 위해 LNG 벙커링, CNG차량, LNG기관차 등 새로운 수요발굴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개발 등 생산국·소비국 간 협력체계가 한층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거래가 이뤄지는 동북아 지역의 LNG 허브 조성을 통해 아시아 프리미엄이 해소돼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렸다. 최근 한국, 중국, 일본의 대표적인 가스기업인 한국가스공사, JERA, CNOOC가 협약을 체결하고, 동북아 LNG시장의 효율성·투명성·유동성을 높이려는 공동의 노력을 펼치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