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정책 반대가 아니라 삼척시 특성 고려해 달라"

▲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촉구" 삼척시사회단체협의회 등이 19일 서울 광화문에서 포스파워 삼척화력 원안 건설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가졌다.

[이투뉴스] 삼척상공회의소 삼척시사회단체협의회와 지역주민은 19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원안 건설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민궐기대회를 가졌다. 이들 단체는 청와대 방향으로 가두행진을 한 뒤 "무작정 탈석탄 정책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삼척시 특성을 고려한 판단을 내려달라"는 건의서를 정부 측에 전달했다. 

궐기대회를 주관한 삼척상공회의소 측에 따르면, 삼척시민들의 석탄화력 수용성은 다른지역과 달리 높다. 일제 강점기부터 70~80년간 시멘트용 석회석을 채굴했던 광구를 부지로 사용할 예정이라 석탄화력 건설이 오히려 폐광산 비산먼지나 석회석 침출수 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여기에 삼척은 석탄산업과 시멘트산업의 쇠퇴로 과거 20만명이 넘던 인구가 지난해 기준 7만명에서 6만명대로 줄고 있고 지역내 일자리가 부족해 새로운 경기부양 요인이 절실한 상태다. 하지만 정부가 기존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 신규석탄 재검토 방침을 밝히면서 삼척화력 건설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정부는 8차 수급계획에서 건설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삼척시사회단체는 이날 "시민들과 삼표시멘트가 노력해 온 적노리 46광구를 삼척화력을 건설함으로써 석회먼지와 석회침출수가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품었는데 무참히 짓밟혔다”면서 "새 정부가 삼척시 현실을 고려해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주기를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