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이투뉴스]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히트펌프 설계능력 향상을 위해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고효율 히트펌프 설계 및 해석’ 강좌를 9월 26~28일 사흘간 진행한다. 이 강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가 후원한다.

히트펌프는 공기열, 수열, 지열 등 대기열원 및 하천수, 하수 처리수, 폐수 열원 등 미활용에너지열원을 냉난방, 급탕 및 공정용의 고급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비연소 친환경의 대표적 에너지기기다.

히트펌프의 큰 특징은 유체이동을 위한 펌프처럼 최소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압축기를 이용해 저온부분에서 고온으로의 열에너지의 이동과 에너지의 효율성이다. 즉 고효율로 원하는 온도대의 열로 변환 이동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히트펌프 세계시장은 100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일기술로 온실가스 절감량이 매우 크고 시스템의 사용 열원이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일본, 유럽, 미국 등은 풍력, 태양열과 같이 히프펌프를 재생에너지로 구분하고 있다.

일본은 이산화탄소 발생량의 10%를 히트펌프로 절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유럽의회도 2008년 12월 SET-Plan 2020 계획을 법안으로 통과시켜 2020년까지 CO₂를 20% 낮추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20% 늘리겠다는 목표에 히트펌프가 기여해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히트펌프 시장규모와 CO₂감축 효과가 큰 압축식 히트펌프의 구성은 작동유체인 냉매를 압축시키는 압축기와 열원과 열을 주고받는 증발기, 응축기 등으로 구성된다. 보통 압축기를 구동시키기 위한 최저 구동전력의 3∼6배 열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에너지 절약효과가 크다. 또한 연소 시 생성물이 나오지 않는 깨끗한 장치로서의 이점도 갖춰 냉방, 난방, 급탕 등의 핵심기기로 이용되고 있다.

강좌 내용은 고효율 히트펌프 개요 및 신기술 동향, 히트펌프 이론 및 해석, 전기식·흡수식·지열·수열·가스열 히트펌프 기술과 유지보수, 해석 프로그램을 통한 히트펌프 사이클 설계 실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