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해안방재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이투뉴스]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바다에 잠기고 있는 섬국가 투발루(Tuvalu)를 살리기 위해 우리 정부가 나섰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개도국과의 항만개발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투발루 해안방재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남태평양에 위치한 투발루는 전 국민 숫자가 약 1만에 불과한 작은 도서국(島嶼國)으로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현재 최대 해발고도가 5m에 불과해 전 국토가 수몰 위기에 처해있다. 지난해 11월 투발루에서 열린 국제 원양 심포지엄에서 투발루 총리는 우리나라에게 기술적‧경제적인 지원을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투발루를 지원하고 우리나라의 국격을 제고하고자 해안방재사업 사전예비조사(타당성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타당성조사는 내년 6월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투발루 해안방재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술적‧경제적‧정책적 측면에서 사업 타당성을 조사해 향후 방재시설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이를 근간으로 방재사업에 들어간다. 해수부는 녹색기후기금(GCF)으로 추진되는 해당 프로젝트에 국내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투발루 정부는 해수면 상승대응을 위한 녹색기후기금(GCF) 약 3600만달러(한화 약 400억)를 확보한 상황이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투발루를 비롯해 국제사회의 원조가 필요한 국가에 대해 해양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협력사업을 통해 지원 대상국과 우호관계를 증진하고, 우리 항만기업들의 해외 진출 기반 마련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동훈 기자 donggri@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