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급 담당직원 밸브조작 실수 원인으로 지목
보수언론 "탈원전 정책 원인" 산업부 "우리와는 달라"

▲ 대만에서 15일 lng발전소 6기 동시정지로 대정전이 발생해 약 820만명이 3시간 가량 순환정전을 겪었다. (사진은 정전으로 스마트폰 불빛을 이용해 음식을 조리하는 장면을 보도한 타이완뉴스 갈무리)

[이투뉴스] 대만에서 원전 4기 규모(4200MW) 전력을 생산하던 LNG발전소 6기가 동시 정지해 전체 가정의 3분의 2 가량이 무더위 속에 3시간 이상 대규모 순환정전을 겪었다.

가스공급설비를 다루던 직원의 실수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일부 국내언론은 차이잉원 대만총통의 탈원전 정책이 원인이라며 우리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우회 비판했다.

16일 대만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번 대정전은 지난 15일 오후 6시부터 9시 30분까지 약 3시간 30분가량 수도 타이베이를 비롯한 대만 3분의 2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발생했다.

정전 피해인구는 약 820만 가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전은 폭염으로 전력사용량이 최대피크 기준 3600만kW까지 상승하면서 전력예비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가운데 타오위안 타탄카스발전단지내 발전기 6기가 동시에 멈춰서면서 일어났다.

타탄가스발전소는 대만 전체 전력설비 용량(42GW)의 약 10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아직 대만 정부의 공식적인 사고원인 발표는 없다.

하지만 현지언론은 가스사업을 담당하는 석유공사 직원이 실수로 발전소로 통하는 가스밸브를 잠근 것이 발전소 정지의 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발전소 가스공급이 차단되면 LNG발전소는 설비보호를 위해 자동으로 발전을 중단한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10월 1800MW규모 동두천복합화력에서 직원이 가스밸브를 잘못 건드려 발전소가 가동정지된 적이 있다. 

대만 대정전 소식이 외신으로 보도되자 정부 탈원전 정책을 줄곧 비판해 온 일부 보수언론은 '탈원전 대만에서 발전소 1곳이 멈춰 국민 64%가 어둠에 갇혔다'는 논조의 보도를 냈다.

차이잉원 총통의 탈원전 정책으로 전력공급 능력이 떨어져 대정전이 촉발됐다는 논지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대만 정전은 탈원전이 직접적 원인이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만 정전을 탈원전 정책 탓으로 결론짓고 사정이 다른 우리와 직접 비교해 향후 동일 사태가 날 것으로 예견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또 우리나라는 단일 가스배관 차단으로 정지될 수 있는 발전기가 전체 공급량의 2%(228만kW)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해도 현재 설비예비율(34%)을 감안하면 큰 문제가 안된다는 설명이다.

산업부는 "8차 수급계획을 통해 2030년 전력수요와 공급을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면서 안정적 수급을 전제로 탈원전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향후 신재생 등 분산형 전원을 더욱 확대해 일부 지역 밀집에 따른 리스크를 지속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 산업부 장관에 해당하는 리스광 대만 경제부장은 이번 정전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 2011년 9.15 대정전 때 한국 장차관들이 물러난 것과 닮은꼴이다. 하지만 차이 총통은 탈원전 정책 번복은 없다고 확언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